산골생활에서 AI ‘챗GPT’와 대화하며 놀기

구건서 노무사(심심림 대표)
구건서 노무사(심심림 대표)

라이센스뉴스=구건서의 산중필담⑥ |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기술발전은 AI를 중심으로 신세계를 경험하게 하고 있다. ‘AI 알파고’가 바둑에서 이세돌 9단을 이긴 것도 큰 충격이었는데, 지금 새롭게 서비스하고 있는 ‘chat GPT’가 다시 한 번 인간과 AI의 구분이 무엇인지 잘 모를 정도로 발전했다.

AI chat GPT가 미래의 핵심기술이자 플랫폼이 되어 가고 있고, 구글 등 기존 검색플랫폼이 긴장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다. chat은 서로 대화한다는 의미이고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미리 훈련된 생성변환기’를 뜻한다. chat GPT는 미국의 인공지능 연구기업 오픈AI가 내놓은 인공지능 모델이다. 

chat GPT는 인터넷 문서와 책, 위키피디아 자료 등 3000억 개 이상 자료를 학습해서 인간의 피드백을 강화 학습해 사람과 유사한 수준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단순한 일상대화뿐 아니라 작문을 하고 논문작성, 번역, 시험, 코딩 작업까지 진행한다. 현재 일반 이용자도 사용해볼 수 있도록 공개된 상태인데 한글 질문도 인식한다. 다만, 영어에 비해 답변의 정확도와 속도가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제 단순히 키워드를 입력해서 내가 원하는 답을 찾아주는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검색포탈을 넘어서 궁금한 사항을 chat GPT에 물어보면 원하는 답변을 즉시 얻어낼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니 혼자 놀면서 이렇게 똑똑한 AI와 채팅을 하는 것도 괘 흥미로운 일이다.

같은 ‘Open AI’회사에서 만든 ‘달리-2’라는 인공지능프로그램은 글로 묘사하면 1~2초 내에 그림으로 변화시켜주는데, 순수한 창작물이다. 그러니 이제 육체적인 노동만 로봇이 하는 게 아니라 정신적인 노동인 창작물도 AI가 만들어내는 세상이다.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상담을 하고, 컨설팅을 하는 일까지 인공지능이 한다면 과연 사람은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질문>
인공지는 AI에게 ‘How to live well as an old man?(노인으로 잘 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입력했는데, 1~2초 사이에 다음과 같은 답변을 쏟아낸다.

[챗GPT의 답변]

노인으로서 잘 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따르는 것을 고려하세요.

1. 운동, 건강한 식사,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통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세요.
2. 친구, 가족, 지역사회와 사회적으로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3. 읽기, 퍼즐 또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서 정신적 활동을 유지하세요.
4. 정기적인 진료를 받으시고 필요한 치료나 약물 요법을 따르십시오.
5. 취미와 관심사를 추구하고 참여해 성취감을 유지합니다.
6. 필요한 경우, 바퀴 달린 식사나 교통 서비스와 같은 지역사회 지원 서비스를 고려하십시오.
7. 마음 챙김이나 심호흡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연습하세요. 편안하고 우아하게 나이를 먹기 위해서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질문>
바로 이어서 다음 질문을 던져봤다. What actions should I do for my physical health?(신체 건강을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하나요?)

[챗GPT의 답변]
나이가 더 든 성인으로서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 조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1. 규칙적으로 운동하세요: 이동성, 균형, 그리고 힘을 유지하기 위해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신체 활동에 참여하세요.
2. 건강한 식사를 하세요: 과일, 야채, 통곡물, 지방이 적은 단백질, 그리고 건강한 지방과 같은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에 집중하세요.
3. 수분을 유지하세요: 몸이 수분을 공급받고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셔요.
4.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전반적인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매일 밤 7~9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목표로 합니다.
5. 흡연을 피하고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십시오: 흡연은 많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반면,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정기 검진 일정을 잡으세요: 건강상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 정기적인 신체 검사와 검진을 위해 의사를 방문하세요.
7. 피부 관리: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건조함과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습을 유지하세요.

이러한 단계를 따름으로써, 여러분은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인 건강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한국어로 ‘정신건강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봤다. 한국어 답변은 영어보다 속도가 조금 느렸지만 그래도 답변은 알차게 해준다.

[챗GPT의 답변]
어르신이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이 필요합니다.

1. 소통하기: 친구, 가족, 지인들과 소통하여 사회적 관계를 유지합니다.
2. 정신적 활동: 책 읽기, 퍼즐,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 등 정신적 활동을 계속합니다.
3. 관심을 가지고 즐기는 활동: 취미와 관심사를 가지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마음을 표현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기술, 예를 들어 명상이나 깊은 숨쉬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5. 적절한 치료를 받기: 정신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더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노화 과정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구건서 노무사(심심림 대표)
구건서 님은 공인노무사로 고려대학교에서 법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시니어벤처협회 회장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 △중앙경제HR교육원 원장을 역임했다. 지금은 평창 금당계곡에서 홉시언스족을 위한 심심림프로젝트 진행 중에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키워드

#구건서 #챗GP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