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보석감정사는 보석의 진품여부와 가치를 평가하여 품질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감정서를 발행한다. )
사진출처=픽사베이

경제 규모가 커지고 삶의 질이 높아질 때 소비가 늘어나는 품목 중 하나가 보석이다. 반짝이는 아름다움과 경제적 가치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이 보석과 관련된 특별한 직업이 바로 보석감정사다.

보석감정사는 광학계기를 사용하거나 규정된 화학용액에 담궈 보석의 진위 감별 및 감정을 수행하며 보석의 중량을 측정하고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이나 제반 특성을 찾아내기 위해 보석 표면과 내부구조를 검사한다. 또한 보석의 빛깔, 연마정도에 따른 등급을 판결, 결정해 보석감정서를 발부하며 도매 및 소매가격을 평가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단순히 빛나는 보석의 아름다움을 넘어 그 안에 담긴 가치와 진위를 제대로 판별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셈이다.

앞으로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보석 소비 증가와 합성보석 생산기술의 발달로 보석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보석감정사 전문가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이다. 현재 여성들도 보석감정사 국가자격시험에 많이 응시하고 있는 추세이며 젊은 층은 업체에 취업을 목적으로, 연령이 높은 층은 자영을 목적으로 자격증으로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현재 귀금속판매업을 하는 사람 중에 보석감정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보석감정사 국가자격 시험이 있다.  자격시험 통과 후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보석감정원, 보석 및 귀금속을 취급하는 도소매업체, 보석전문유통업체 등에 취업하거나 보석감정관련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담당하기도 한다.

한편 2017년도 보석감정사 필기시험 합격률은 72.3%인데 반해 실기시험 합격률이 24.2%로 저조하게 나타남에 따라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한 전략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