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조선산업기사는 유체역학과 고체역학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안전성 있고 경제성이 좋은 선형을 찾아내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된 자격이다.

수행직무는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를 작성하며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하는 일이다.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최근 일본, 노르웨이 등 경쟁국 조선업체의 구조조정에 따른 반사이익과 엔화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우위, 컴퓨터설계시스템의 도입, 강재의 안정적인 조달, 선가회복기미가 뚜렷하며 LNG선, 해양설비 등 고부가가치선의 수주가 호조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조선산업기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70명 / 합격35명 / 합격률50%, 실기는 응시41명 / 합격16명 / 합격률39%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선박해양공학, 조선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 조선공학일반
                           2.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3. 선체구조학
                           4.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 실기 : 선박계산 및 전산응용 조선제도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30분) + 작업형(약 3시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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