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없는 효과를 명시하거나 제조일 미표시
화장솜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 마련 필요

근거가 불명확한 효과 표시 자료 [사진=소비자원 제공]
근거가 불명확한 효과 표시 자료 [사진=소비자원 제공]

라이센스뉴스 = 최은경 기자 | 화장솜 일부 제품에서 세균과 진균(곰팡이)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는 등 제품 안전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화장 솜 45개 제품의 안전성과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16개 제품에서 세균·진균(곰팡이) 등이 검출됐다고 21일 밝혔다.

미생물 및 중금속 시험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45개 중 16개 제품에서 세균이 50 ∼ 2,200 CFU/g, 진균이 50 ∼ 300 CFU/g 검출됐다. 중금속(납·카드뮴)은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세균 및 진균이 검출된 제품의 제조·판매사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위생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조사대상 45개 제품 중 18개는 ‘제조일’을 표시하지 않거나 제조번호(로트번호)만 표시하고 있어 소비자가 제품의 생산일자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 외에도 13개 제품은 ‘주름 개선’, ‘각질케어 효과’, ‘저자극’ 등 객관적 근거가 없는 표시를 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안전기준이 없는 화장솜의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소관 부처를 정하기 위해 관련 부처 간의 협의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화장솜을 사용할 때 습기가 차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제품 구입 시 객관적 근거가 없는 부적절한 표시에 주의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