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미국 특허공보 한글번역문 데이터 1480만건 무료 개방

특허청은 미국 특허공보 한글번역문 데이터 1480만건을 무료로 개방한다. [CI=특허청 제공]
특허청은 미국 특허공보 한글번역문 데이터 1480만건을 무료로 개방한다. [CI=특허청 제공]

라이센스뉴스 = 김진우 기자 | 특허청은 21일부터 미국 특허공보에 대한 한글번역문자료(데이터)를 국내·외 특허데이터 개방 기반인 키프리스플러스를 통해 민간에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방할 데이터는 미국특허청이 1974~2022년 10월까지 발간한 미국 특허공개공보와 등록공보에 대한 한글번역문 총 1480만건이다.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하면 우리 국민과 기업들은 영어로 된 방대한 미국 특허공보를 한글로 쉽게 검색해 볼 수 있고, 가치평가 등 특허분석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지식재산 관련 기업들은 미국 특허자료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데이터는 특허청이 2021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영한 번역체계를 활용해 구축한 것으로 AI가 특허 분야의 어려운 전문용어와 문장구조를 잘 이해해 번역할 수 있도록 특허공보와 심사·심판 문서 등에서 데이터를 구축·학습시켜 번역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했다.

특허청의 데이터 개방은 지난해 12월 유럽 특허공보 한글번역문 자료데이터 500만건 개방에 이은 두번째이며, 내년에는 중한 AI 번역체계를 활용해 중국 특허문헌에 대한 한글번역문 약 3800만건도 구축해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순차적으로 일한 AI 번역체계도 개발해 약 2600만건에 달하는 일본 특허문헌에 대한 한글번역문도 구축 및 개방할 계획이다. 

김기범 특허청 산업재산정보국장은 "특허청은 누구나 전 세계 특허정보를 언어장벽 없이 한글로 쉽고 편리하게 검색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AI 번역체계를 더욱 발전시켜 개방하는 데이터의 범위와 품질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