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품질경영산업기사는 가격중심이던 고객의 요구가 고품질, 디자인, 안정성 등으로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이 품질경영체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이를 수행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수행직무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품질을 확보하는 단계부터 생산준비, 제조 및 서비스 등 주로 현장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의 업무를 수행하고 각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혁신하는 일이다. 

유‧무형 제조물에 관계없이 각 분야의 생산현장의 제조‧판매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1015명 / 합격413명 / 합격률40.7%, 실기는 응시485명 / 합격218명 / 합격률44.9%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전문대학 및 대학의 산업공학과나 산업경영공학, 산업기술경영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1. 실험계획법
                         2. 통계적품질관리
                         3. 생산시스템
                         4. 품질경영
                - 실기 : 품질경영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150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press@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