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포장기술사는 포장기술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상품의 특성을 살림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상품의 품질과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경험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된 자격이다.

수행직무는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하여 포장을 개발하거나 개발된 포장을 진단하며 물류와의 연계성을 갖추기 위해 포장 표준화 업무 수행 및 신규사업 조사 등 기술적인 일이다.

주로 포장컨설팅업체와 학계, 포장재료 대량 수요업체 또는 포장재료 제조회사의 연구개발부서 관리자로 진출한다. 최근 국내 포장업계에서는 환경친화적이고 안전하며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는 포장관련 전문기술인력이 많이 부족해 포장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경험을 갖춘다면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31명 / 합격8명 / 합격률25.8%, 실기는 응시11명 / 합격9명 / 합격률81.8%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생산관리와 관련된 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 포장의 계획 및 설계
                           2. 포장방법 
                           3. 포장재료 및 포장설비 기타 포장에 관한 사항 
④ 검정방법 -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 면접 : 구술형 면접(30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press@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