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포장기사는 포장은 포장재료로 사용되는 종이, 펄프, 석유화학 등 다양한 산업부문과 연관되며 포장이 시장에서의 상품구매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에 따라 포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수행직무는 제품내용의 성격과 목적을 이해하여 요구되는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간단하고 합리적인 형태나 구조로 제품의 외관 및 포장을 디자인한 후 정확하게 구현되는가를 감독하고 실무 종사자들에 대한 지도 및 교육을 실시하는 일이다.

주로 포장재료 대량 수요업체나 포장재료 제조회사의 포장개발부서나 포장컨설팅업체 등으로 진출하게 된다. 최근 환경보호를 위한 강력한 규제가 계속됨에 따라 환경친화적이고 안전하며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기에 포장분야의 전망을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47명 / 합격35명 / 합격률74.5%, 실기는 응시35명 / 합격2명 / 합격률5.7%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포장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1. 포장일반
                         2. 물류관리
                         3. 포장재료
                         4. 포장기법
                         5. 포장시험 및 평가
                - 실기 : 포장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press@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