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상(한국국유머전략연구소 소장)
최규상(한국국유머전략연구소 소장)

라이센스뉴스 = 최규상의 유머경영(3)| 지난주 영등포에 사는 한 분이 아내를 즐겁게 하는 방법을 문의했습니다. 오랫동안 군인으로 근무하다 은퇴했는데 아내를 즐겁게 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 했습니다. 잦은 이사와 훈련, 야간근무로 가정에 소홀하다 보니 정작 은퇴 이후에 고민이 생긴 겁니다, 서로 무덤덤하고 웃을 일이 너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번이라도 아내를 즐겁게 해주고 싶다고 합니다. 정말 오랜만에 착한(?) 남편을 만났습니다.

그래서 타고난 유머감각 없어도, 유쾌한 말발이 없어도 아내를 미소짓게 할 수 있는 유머쪽지놀이를 제안했습니다. 연애편지 쓰는 마음으로 포스트잇에 유머를 적고 두세 줄로 감정을 표현하라고 했습니다. 그리곤 몇 개 샘플을 보내줬더니 이틀 후에 연락이 왔습니다. 아내에게 유머쪽지를 건넸는데 아내 얼굴이 순식간에 환해지더랍니다. 바로 이 유머쪽지입니다. 

유머감각 없어도, 유쾌한 말발이 없어도 아내를 미소짓게 할 수 있는 유머쪽지 놀이 [사진=최규상 제공]
유머감각 없어도, 유쾌한 말발이 없어도 아내를 미소짓게 할 수 있는 유머쪽지 놀이 [사진=최규상 제공]

멋지죠? 고작 7줄뿐인데, 부부 둘 다 대만족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웃기는 유머퀴즈보다 두 세줄의 감사와 사랑표현이 아내를 감동시켰다고 합니다. "표현되지 않는 것은 사랑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내 마음을 알아줄 거라는 생각은 착각입니다. 아무리 작더라도 표현해야만 사랑이 되고, 감사가 되고, 행복으로 이어집니다.

사실 저 또한 15년 전에 아내를 어떻게 미소 짓게 할까 궁리하다 이 유머쪽지를 고안했습니다. 포스트잇에 유머퀴즈와 고맙다는 말을 적어 건네줬는데 아내는 환호성을 지르면서 좋아했습니다. 아이처럼 좋아하던 아내의 모습이 얼마나 보기 좋던지요. 남편의 자존감이 하늘로 한껏 오르는 순간이었습니다. 제가 건넨 쪽지도 슬쩍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최규상 제공]
[사진=최규상 제공]

며칠 후에도 정성스럽게 작성한 유머쪽지를 건넸습니다. 아내의 눈가에 꿀물이 떨어지고 입가에는 장미꽃이 피어오릅니다. 고작 유머쪽지일 뿐인데!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다. 이후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유머쪽지를 나누면서 우리 부부만의 유쾌한 사랑놀이가 되었습니다. "고작 유머쪽지"일 뿐인데 기적을 만드는 "무려 유머쪽지"가 된 겁니다. 놀랍게도 얼마 후에 아내도 저에게 유머쪽지로 마음을 전합니다.

 [사진=최규상 제공]
[사진=최규상 제공]

이 소소한 유머쪽지 놀이를 통해 인생의 참맛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아내와 나눌 유머를 찾으면서 '미리 행복' 했고, 유머쪽지를 써 놓고 건네주는 순간까지 설레면서 '이미 행복'해졌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작은 노력이 아내의 마음을 헤아려보고 이해하려는 '다시 사랑'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니체는 말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놀고 싶어 안달이 난 아이가 여전히 들어있다." 그런데 그 아이는 나이를 먹어도 사라지지 않고 마음속에 머물면서 웃고 떠들고 놀고 싶어 한다고요. 소꿉장난처럼 보이지만 부부가 서로를 향해 작은 관심을 갖고 즐겁게 하려는 노력은 천국의 모습이라 믿습니다. 이 기적의 유머쪽지를 작성하는 방법은 외외로 간단합니다. 노하우를 완전 무료로 공개합니다.

첫째, 인터넷에 널린 유머퀴즈를 줍습니다.
둘째, 딱 두세 줄로 감사, 사랑, 행복의 감정을 씁니다.
셋째,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나눕니다. 끝!

마지막으로 아내에게 나눴던 유머쪽지를 응용해서 부모님, 자녀, 친구, 동료, 고객 등에게도 나눠보세요. 말로 웃기는 것이 어렵다면 이 유머쪽지가 매력적인 사랑법이 될 겁니다.


최규상(한국국유머전략연구소 소장)
최규상 님은 20년 간 한국국유머전략연구소 소장을 역임하며 유머코치, 펀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최규상의 유머학교 교장으로 ‘리더의 유머스피치’, ‘돈되는 유머마케팅전략’ 등을 기업과 기관에서 강의하고 있다. 특히 CEO, 목회자, 세일즈맨을 대상으로 사람을 유혹하는 ‘1:1 시크릿유머전략’ 코칭은 인기가 매우 좋다. 저서로는 “인생을 바꾸는 힘, 유머력”,  “리더를 위한 유머손자병법” 등 8권이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