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기업 공동 훈련 사업 발전 방향 논의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 개요도. [자료=고용노동부 제공]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 개요도. [자료=고용노동부 제공]

라이센스뉴스 = 성상영 기자 |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참여 기업 간 협의체인 대중소상생협의회와 함께 2022년 상반기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14일부터 이틀 동안 세종시 베스트웨스턴 플러스 호텔에서 진행됐다. 워크숍에서는 대·중소기업 상생을 뒷받침하는 규제 완화 방안을 중심으로 고용부의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훈련기관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했다.

참가 기업·기관들은 빠르게 변하는 산업 현장 훈련 수요에 대응해 대기업이 중점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지난해 새로 도입된 ‘K-디지털 플랫폼’과 올해부터 운영을 시작한 산업 전환 공동훈련센터의 훈련 모델을 정립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K-디지털 플랫폼은 중소기업 재직자와 구직 청년 등 지역 내 훈련 수요자에게 디지털 훈련을 제공하는 시설로 현재 20곳이 운영 중이다.

정책 지원 강화와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공감대를 얻었다. 참가 기업·기관들은 정부와 기업 간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우수한 공동훈련센터에는 훈련 심사 과정을 면제하는 등 규제를 풀고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이 훈련 수요에 제대로 대응하는 출발점이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상생 프로그램으로 포스코, 삼성SDI, 현대자동차, 두산중공업, LG전자 등 139개 기업이 대중소상생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기계·전기·전자 등 전문 직무훈련 분야를 중심으로 2만여 개 중소기업에서 근로자 14만여 명이 훈련을 받았다.

류경희 고용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인적자원 개발에서 대·중소기업 상생은 매우 중요하고 대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도 의미가 크다”라며 “고용부는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