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A 측정 기준,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최고 연료소비효율 차' 등극

아이오닉6 [사진=현대차 제공]
아이오닉6 [사진=현대차 제공]

라이센스뉴스 = 김진우 기자 | 미국 에너지부·환경보호청(EPA)이 공동 운영하는 연료절약 정보 사이트 '퓨얼이코노미'는 최근 아이오닉6 롱레인지 후륜모델(18인치휠, 복합연비 140MPGe)이 '최고 연료소비효율 차'에 올랐다고 발표했다. 

아이오닉6는 2023년형 모델로 인증한 지난해(140MPGe)에 이어 올해도 1위를 차지해 2년 연속 EPA로부터 최고 수준의 효율을 지닌 전기차로 인정받았다.

MPGe는 휘발유 1갤런(약 3.785L)을 태워 얻는 열 에너지가 33.7㎾h라는 점에 착안해 미국 EPA가 사용 중인 전기차의 연료소비효율 측정 단위다. 기존 전기차의 전력소비효율 측정 단위(㎞/㎾h)보다 내연기관차와 연료소비효율을 비교하기에 용이한 장점이 있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차 아이오닉6는 1위뿐 아니라 총 4개 모델이 상위 10위에 들어갔다. 일반형 후륜모델(135MPGe)이 3위, 롱레인지 사륜모델 18인치휠 모델(121MPGe)이 5위, 롱레인지 후륜모델 20인치 휠모델(117MPGe)은 7위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아이오닉6 롱레인지 후륜모델(140MPGe, 18인치휠 기준)의 연비는 2024년형 신차 평균 연비(28MPGe)의 5배에 달한다. 

아이오닉6뿐 아니라 기아 EV6 롱레인지·스탠더드 후륜모델(117MPGe)도 공동 7위, 현대 코나 일렉트릭 롱레인지(116MPGe)은 8위, 현대 아이오닉5 롱레인지 후륜모델(114MPGe)은 10위를 기록하는 등 연료효율 상위 10위 차종에 한국산 전기차가 8차종이나 들어갔다.

한편, 미국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 에드먼즈는 ‘1시간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 평가에서 아이오닉6 롱레인지 후륜모델이 868마일로 1위로 선정했다. 2위는 EV6 후륜모델(769마일), 3위는 아이오닉6 사륜모델(764마일)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 전 세계적인 친환경 규제 강화 추세로 인해 연료효율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한국차가 경쟁 업체 대비 유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