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안전성·주행거리·충전속도가 높은 전기차에 보조금 집중 지원 

국고보조금 최대 690만원 혜택 받게 된 현대차 아이오닉5 [사진=현대차 제공]
국고보조금 최대 690만원 혜택 받게 된 현대차 아이오닉5 [사진=현대차 제공]

라이센스뉴스 = 김진우 기자 | 환경부는 20일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보조금 지침에 따라 산정한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살펴보면 성능과 안전성이 높은 전기차 보급 촉진과 함께 1회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한다. 여기에 차량정보수집장치 탑재로 안전점검이 용이한 차량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전기차 친환경성 제고성능 대비 하중이 가볍고 재활용 가치가 높아 환경부담이 적은 배터리 장착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로 인해 재활용 가치가 높은 삼원계(NCM)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에 더 많은 혜택을 부여한다. 

환경부에 내세운 조건을 가장 많이 충족한 현대차 아이오닉 5·6가 최대 690만원의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고, 기아 EV6도 최대 684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는다.

전기차 제작사들의 사후관리 역량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하며,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에 대한 혜택(인센티브)을 확대해 민간 차원에서도 전기차 사용 편의 개선을 유도했다.

경제적 취약계층 및 청년·소상공인들이 금전 부담을 낮춰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전액지원 기준 강화와 가격 할인폭에 비례한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침과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게재된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보조금 지침이 확정된 만큼 신속한 예산 집행을 통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지자체 자금 배정 적시 실시, 공고절차 신속 진행 독려 등 전기차 보조금 집행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