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전 능력 128% 향상 효과 입증
안전, 보험, 세법 교육 등 다양한 커리큘럼 제공

우아한청년들,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이수 라이더 1만 3천명 돌파 [사진=우아한청년들 제공]
우아한청년들,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이수 라이더 1만 3천명 돌파 [사진=우아한청년들 제공]

라이센스뉴스 = 최은경 기자 | 우아한청년들이 라이더의 안전운행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배민라이더스쿨’의 누적 교육 이수 라이더 숫자가 1만 3000명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오프라인 이륜차 교육기관인 배민라이더스쿨은 체계적인 이륜차 안전운행 교육과 건전한 배달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20년 이상의 이륜차 교육 경력을 보유한 강사진들이 진행하는 심도 있는 이론교육부터 실제 도로와 유사한 주행환경 구현을 통한 실습교육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초급반부터 심화반까지 체계적으로 설계된 배민라이더스쿨의 안전교육은 라이더의 안전운전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것이 연구로 입증되기도 했다.

지난 9월 우아한청년들이 도로교통공단과 함께한 배민라이더스쿨 교육효과성 분석 연구에 따르면, 교육 이수자들은 라이더가 안전하게 운전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볼 수 있는 안전운전 지식과 태도가 12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라이더스쿨은 이륜차 안전운전 능력 향상 교육 외에도 보험, 심폐소생술, 세법 교육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전방위적으로 라이더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부여받은 사업주 자격검정 인증을 바탕으로 ‘배달 이륜차 전문가 자격증’도 발급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은 자체적인 노력은 물론 민관협력을 통해서도 라이더들의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확충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륜차 배달종사자의 유상운송 보험료 인하와 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해 지난해부터 국토교통부와 주요 배달업계가 함께 설립 및 추진해온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에 최대 규모인 47억원을 출자했다.

이 외에도 계절적 환경에 특히나 영향을 많이 받는 라이더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2021년부터 최근까지 배달의민족 라이더에게 혹서기와 혹한기 대비 계절성 물품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등 배달환경 개선에 힘을 보태고 있다.

계절성 물품지원 사업은 라이더 배달환경 개선의 실효성을 인정받아 지난 6월 고용노동부의 ‘2023년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우아한청년들은 올 겨울에도 라이더들이 보다 따뜻한 환경에서 배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