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의 연구 끝에 미국특허 취득 결실
시간과 비용 절감 측면에서 해외 시약보다 우수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라이센스뉴스 = 김준서 기자 |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말 유전자(DNA) 분석 기술의 미국특허를 취득하며 국내 말산업을 선도하는 기관임을 대내외적으로 다시 한 번 각인시키는 성과를 이끌어 냈다.

이번 성과는 그간 수입에 의존하던 말 유전자(DNA) 검사 시약 수급에 대비코자 도핑검사소에서 2017년부터 시작한 자체시약(복합 마커) 개발의 연장선으로 3년간의 연구 끝에 미국특허 취득의 결실을 맺게 됐다. 국내 특허는 올해 3월에, 미국 특허는 10월에 특허 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이 기술은 말의 모근, 혈액 등에서 DNA를 추출하여 2회의 PCR 검사로 총 40군데 유전자 마커에 대한 동시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기존의 해외 시약보다 시간과 비용 절감 측면에서 우수하며, 정확도 또한 높아 기술경쟁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본 특허의 주발명자인 최대하 과장은 “국내 및 해외 말 유전자(DNA) 분석에서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해외에서도 역량을 인정받는 기술력을 갖춰 한국마사회가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동물 유전자(DNA) 분야 국내 유일 ISO 국제공인시험기관인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는 매년 2천여 두 이상의 말 유전자(DNA) 검사(친자감정 및 개체식별) 수행과 연구 및 기술개발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1998년 국제 동물 비교숙련도시험 참가 이후 14회 연속 ‘Rank1’을 획득해 국제 말 혈통등록기관 자격을 유지해 오고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