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개 부스가 참여해 국내 사회적경제 소통의 장 열려

(왼쪽부터) 행복나래 이충섭 실장,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고진석 대표, 파파스컷 허경 대표, SK스토아 유제광 팀장, 임팩트리서치랩 신현상 대표(한양대학교 교수), 11번가 이규만 팀장, 행복나래 홍문기 팀장, 행복나래 구영모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행복나래 제공]
(왼쪽부터) 행복나래 이충섭 실장,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고진석 대표, 파파스컷 허경 대표, SK스토아 유제광 팀장, 임팩트리서치랩 신현상 대표(한양대학교 교수), 11번가 이규만 팀장, 행복나래 홍문기 팀장, 행복나래 구영모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행복나래 제공]

라이센스뉴스 = 박창배 기자 | SK가 설립한 구매서비스 회사인 행복나래는 최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제5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사회적 기업을 위한 포럼과 부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사회적경제 분야의 최대 행사다. 이번 행사를 통해 총 250개 부스가 참여, 국내 사회적경제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회적 생태계 현황을 살피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복나래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이익 전액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을 돕는 사회적기업’으로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상품 경쟁력 강화 및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포럼과 다양한 지원 사업을 소개하기 위해 부스를 운영하며 사회적 가치 확장에 나섰다.

포럼은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아야 하나’라는 주제로 개최됐으며, 사회적 기업 관계자를 포함해 총 130여 명이 강연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연사로는 ▲임팩트리서치랩 신현상 대표(한양대학교 교수) ▲로움에스농업회사법인 허경 대표 ▲11번가 SV팀 이규만 팀장 등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및 상품 개선, 판매 경험이 있는 연사들이 참석해 유통채널 최신 트렌드와 잘 팔리는 상품에 대한 조건을 소개했다.

판로 상담 부스에서는 행복나래가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기업 자문 및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행복나래, SK스토아, 11번가의 담당자가 상주해 홈쇼핑, 온라인 채널의 입점, 상품개선사항에 대한 자문 등 사회적 기업의 서비스 및 제품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문을 진행했다. 더불어, 경영 및 창업에 고민이 있는 사회적 기업을 위해 SK그룹 임직원이 직접 사회적 기업에 무료 자문을 제공하는 ‘SK프로보노’와 혁신적인 소셜벤처 창업가를 양성하는 ‘KAIST 임팩트 MBA’의 홍보 부스도 함께 운영해 행복나래의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했다.

이 외에도 행복나래는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통해 아동의 결식 문제 해결에 동참할 사회적 기업을 모집하는 별도 부스를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운영했다. ‘행복두끼 프로젝트’는 민관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아동의 결식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 대표 사업이다. 행복나래는 115개 기업, 73개 지방정부, 30만 명의 일반 시민, 50여 개 이상의 사회적 기업이 함께하는 ‘행복얼라이언스’의 사무국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행복나래㈜ 구영모 대표는 “포럼과 부스 운영을 통해 사회적 기업이 당면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더 많은 이해관계자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자 이번 박람회에 참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기업을 돕는 사회적기업’으로서 사회적 기업들의 든든한 파트너가 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키워드

#행복나래 #SK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