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충전 주행거리 635km...고속형 대형버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탑재 
MR 댐퍼 및 제어 로직, 고출력 리튬 이온 배터리 등 첨단 기술 집약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사진=현대차 제공]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사진=현대차 제공]

라이센스뉴스 = 김진우 기자 | 현대자동차는 승객 수송 부문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어 갈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고속형 대형버스급에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친환경 차량으로 에너지 생산부터 운행까지 오염 물질 대신 물만 배출한다.

현대차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최고 출력 180kW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최고출력 335kW, 최대토크 1200Nm의 안티 저크 모터를 탑재하고, 48.2kWh의 고출력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장착했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35km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세계 최초로 자기 유변 유체(MR) 댐퍼와 차량의 좌우 및 앞뒤 흔들림을 감소시키는 제어 로직을 적용해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선 이탈 경고 ▲운전자 상태 경고 ▲햅틱 스티어링 휠 ▲후방 모니터 ▲후방 주차 거리 경고 시스템 등이 탑재됐다.

수소전기버스 외관은 전면부의 검정 그릴 위에 친환경을 상징하는 파란 선을 좌우로 연결했고, 차체와 일체감 있는 직선형의 루프 디자인으로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해 기존 내연기관 고속버스와 차별을 두었다.

실내는 심플한 슬림형 시트를 통해 여유 있는 공간을 확보했으며 든든한 지지력과 편안한 쿠션감을 바탕로 시트의 착좌감을 개선해 안락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현대차는 상용차에 맞게 특화한 '블루링크 플릿' 서비스를 5년간 무상으로 제공해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구매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지난 2021년 경찰용 버스로 개발을 시작했고, 지난해 일반 고속형 버스로 개발을 완료 후 환경부·부산시·울산시·경남도와 함께 시범 운행 사업에 투입됐다. 

이 버스는 출시와 동시에 산업부에서 진행한 수소버스 연료전지 교체 시범 사업 대상 차종에 선정되며 시범 사업을 수행할 6개 지자체에 우선 보급될 예정으로, 수소전기버스의 친환경 운송 시장 보급 확대와 수송 부문 온실 가스 감축에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을 친환경차로 전면 전환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출시를 통해 대형 상용차 전 차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했다"며 "친환경 상용차에 대한 고객들의 많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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