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입찰 담함 협의로 국내 7개 제강사 압수수색 진행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라이센스뉴스 = 임이랑 기자 | 검찰이 철근 입찰 담합 혐의를 받는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등 국내 7개 제강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12일 오전 현대제철, 동국제강, 대한제강 등 제강사 7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특히 이들 회사는 지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조달청 발주 청근단가계약 입찰에서 낙찰 물량과 가격을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는 2012년부터 2018년 조달청이 정기적으로 발주한 철근 연간 단가계약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 물량을 배분하고 입찰 가격을 합의한 제강사 7곳과 압연사 4곳 등 11개 사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총 256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 과정에서 담합을 주도하고 공정위 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7개 제강사 법인과 전·현직 직원 9명은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지난달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정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56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공공분야 철근 담합 사건’의 경우 담합 관련 매출액이 약 4조99억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