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G 실감콘텐츠 산업 육성에 1900억 원 투입하고 2020년 스마트제조혁신을 위해 5000억원을 푼다. ‘특별연장근로 인가제도 개선’과 관련해 1월 31일부로 개정안이 발표됐으며 대기업은 고령 노동자가 퇴직을 희망할 경우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올해부터 ‘산업기사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과정을 특성화고에 대폭 확대한다. 어린이집의 보조교사와 연장보육교사 등의 인력 채용을 지원하기 위해  4대 보험 및 퇴직적립금 등 사용자부담금 일부(30%)를 2020년 1월부터 지원한다-편집자 주.
2019년 4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대한민국이 시작합니다’와 관련해 연설하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2019년 4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대한민국이 시작합니다’와 관련해 연설하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자격증뉴스]

1. 취업잘되는 ‘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자격’ 직업계高 대폭 확대
올해부터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중 하나인 ‘산업기사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과정을 특성화고 등 직업계고에 대폭 확대하고 학교당 평균 4000만원 내외의 실습 재료비 등도 지원한다. 

2. 부족한 ‘의사과학자’ 양성방안 모색…헬스케어 미래포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은 1월 31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제6회 헬스케어 미래포럼’을 개최했다.

3. 주택관리사무소장, 배치 후 3개월 내 관리교육 받아야
주택관리업을 등록하거나 관리사무소장으로 업무를 하는 사람은 배치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관리교육 및 윤리교육을 받아야 한다.

4. 어린이집 보조·연장교사, 4대보험·퇴직금 30%지원받는다
어린이집의 보조교사와 연장보육교사 등의 인력 채용을 지원하기 위해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4대 보험 및 퇴직적립금 등 사용자부담금 일부(30%)를 2020년 1월부터 지원한다.

5. ‘기능성식품 계약학과’ 신설 R&D 핵심인력 양성
2019년 12월 4일 정부가 발표한 식품산업 활력제고 대책 및 기능성식품 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능성식품 전문가’ 양성 및 ‘기능성식품 계약학과’가 신설된다. 

[혁신성장뉴스]

1. 개인 벤처펀드 참여 급증…작년 벤처투자 4조원대 이끌어
지난해 4차 산업혁명 분야 투자 증가 및 전문엔젤과 액셀러레이터 등 개인의 벤처펀드 참여가 급증한 결과 2019년 벤처투자는 4조 1105억원이 결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2. 5G 실감콘텐츠 산업 육성에 1900억 원 투입
최근 세계적으로 가상‧증강현실(VR·AR)과 같은 실감기술이 산업현장에 응용되는 시장 규모가 게임·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를 추월한 가운데 다양한 산업분야에 실감기술을 활용할 경우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제 전체의 혁신과 체질 개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 2020년 스마트제조혁신 위해 5000억원 푼다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스마트제조혁신 지원 사업에 총 4925억원을 투입한다. 중기부는 ‘2020년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지원계획’을 통합 공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4. 2019년 중소창업투자회사 8곳 행정처분 부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이하 ‘창투사’) 58개사를 대상으로 2019년 정기검사를 실시한 결과 법령을 위반한 8개사에 대해 행정처분을 부과했다고 27일 밝혔다.

[JOB뉴스]

1. 특별연장근로 시 근로자 건강 보호위한 조치 적극 지도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특별연장근로 인가제도 개선’을 내용으로 하는 ‘근로기준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1월 3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2. 대기업, 고령 퇴직자 직업훈련·취업알선 제공해야
2월 1일 고용노동부는 이직 예정인 노동자에게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기업 규모,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노동자의 범위, 서비스의 내용 등을 정한 ‘고령자고용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psc@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