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추석 이동 회원의 이용금액 전자상거래 67%, 백화점 25% ↑, 대형마트 17%↓

KB국민카드 본사 전경 [사진 = 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 본사 전경 [사진 = KB국민카드 제공]

라이센스뉴스 = 임이랑 기자 | KB국민카드(이하 국민카드)가 빅데이터를 통해 최근 3년 추석 전과 연휴 기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했다. 

31일 국민카드에 따르면 추석 대목 기간의 매출액 데이터 분석 결과, 추석 연휴기간에 이동하는 회원은 추석 연휴기간 전 전자상거래와 백화점에서 이용금액이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 이용금액은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추석 연휴기간 동안, 해외 여행 대신 제주도로 여행을 갔으며, 이동 시 대중교통 보다 승용차 이용이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아울러 2019년 추석 준비기간 대비 주요 업종 매출액 증감을 살펴보면, 코로나19 해인 2020년 추석 준비기간(추석연휴 시작 전일부터 2주간)의 전자상거래 전체 매출액은 2019년 동기간 대비 27% 증가했으며, 2021년은 44% 증가했다. 

반면 대형마트의 2020년 추석 준비기간 매출액은 2019년 동기간 대비 1% 감소했다. 2021년에는 13% 감소했고, 슈퍼마켓 매출액은 오히려 2020년 12%, 2021년은 23% 증가로 나타나 코로나19 영향으로 대형마트 보다는 집 근방의 슈퍼마켓에서 추석 준비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2021년 추석에 지역간 이동(수도권↔지방, 지방↔지방)한 회원의 추석 준비기간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2019년 대비 67% 증가했고, 백화점은 25% 증가했다.

2019년 추석기간 대비 지역별 이동 회원수 증감을 보면,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서 지방으로 이동한 회원은 2019년 추석 대비 코로나19 첫 해인 2020년 추석(추석 특별방역 기간 거리두기 강화)에는 7% 감소했고, 지역별로 전라도(-14%), 충청도(-10%), 강원도(-5%), 경상도(-2%) 순으로 감소한 반면 제주 지역은 14% 증가했다.

반면 2021년 추석(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한 회원은 2019년 동기간 대비 7% 증가했고, 지역별로는 제주도가 43%, 경상도 6%, 전라도 5% 순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 여행 대신 제주 지역을 선택한 회원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9년 추석 대비 연령대별 이동 회원수 증감을 보면, 2020년 추석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한 회원이 50대(-11%), 20대(-9%), 40대(-7%) 순으로 감소하였다.

2021년 추석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한 회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연령대는 20대(16%)였으며, 30대(11%), 40대(6%), 60대 이상(4%) 순으로 증가했다.

추석에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한 회원은 코로나19 기간인 2020년, 2021년에는 큰 차이는 없는 반면 40대의 경우 지역 이동(`20년 9%, `21년 10%) 증가해 타 연령대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특히 2021년 추석에 수도권에서 제주 지역으로 이동한 회원의 비중은 30대가 25.2%로 가장 높았고, 40대(24.6%), 20대(20%), 50대(17%) 순이었으며, 60대 이상이 13%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했다.

2019년 추석기간 대비 이동수단별 회원수와 매출액 증감을 보면, 추석 이동 시 이동수단으로 고속버스, 기차, 항공을 이용한 회원은 2019년 대비 최근 2년간 감소한 반면 고속도로를 이용한 승용차 이용회원은 2019년 추석 대비 2020년 7% 증가했고 2021년 11% 증가했다.

대중교통 중 고속버스로 이동한 회원은 2019년 추석 대비 2020년 53% 감소, 2021년 46% 감소했다.

기차를 이용한 회원은 2020년 43%, 2021년 29% 감소했다. 특히 항공을 이용한 회원의 매출액은 대중교통 중 가장 크게 감소(2020년 -82%, 2021년 -71%)했다.

2019년 추석기간 대비 이동회원의 이동수단별 회원수와 매출액 증감을 보면, 추석 연휴에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한 회원은 2019년 추석 대비 2020년 모든 이동수단에서 감소했고(고속버스 -51%, 기차 -39%, 항공 -28%, 고속도로 -5%), 2021년 추석에는 대중교통 이용 감소폭(고속버스 -34%, 기차 -24%)이 줄었으며, 승용차(고속도로)는 7% 증가로 전환됐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 기간의 추석 전과 추석 기간의 매출 분석을 통해 코로나19로 변화된 소비와 이동 행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기념일, 이벤트 분석을 통해 시장 환경에 따른 고객의 변화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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