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취득한 코스메트릭스 자격증은 외국인에게 비자를 발급하지 않는다.

(설명: 약 200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매년 일본에서 코스메트릭스 자격증을 취득하지만 일본에서 취업 비자를 취득할 수 있는 외국인 학생은 거의 없다.)
(설명: 약 200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매년 일본에서 코스메트릭스 자격증을 취득하지만 일본에서 취업 비자를 취득할 수 있는 외국인 학생은 거의 없다.)

 

일본의 심각한 노동력 부족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노동자들은 우주과학과 같은 일본의 많은 산업으로부터 근본적으로 차단되어 있다.

일본의 코스메트릭스 학교에 다니고 일본 정부가 발급한 자격증을 취득한 대부분의 외국에서 온 미용사들은 그들의 직업을 연습하기 위해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저는 일본에서 살며 일하고 싶지만, 미용사로서 직장을 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라고 도쿄의 한 우주과학 학교의 한 25세의 중국 학생은 우울한 직업 전망에 낙담하며 말했다.

이 여성은 일본식 메이크업 기술을 배우기를 원했고, 그래서 그녀는 일본에서 공부했고 자격증 시험에 합격했다. 그리고 나서 그녀는 일본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지만, 일본이 미용사에게 취업 비자를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매년 약 200명의 외국인들이 일본에서 우주과학 자격증을 취득한다. 일본 일부 지역의 미용실들이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일하기 위해 그들의 나라로 돌아간다.

이발사와 미용사를 위한 테스트 준비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회계연도에 국내외 신규 면허인의 수가 10년 전보다 30% 감소했다고 한다. 인원 미달의 미용실이 문을 닫고 있다

"우리는 미용사가 20% 부족하다." 라고 전국 123개의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는 타야의 마사쿠니 호시나 사장이 말했다. "우리는 외국 헤어스타일을 고용함으로써 이것을 보상하고 싶습니다."

도시 지역의 살롱 주인들이 규제완화에 대한 요구를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올해 전략 성장 계획 초안의 일환으로 외국인들을 승인된 지역에서 코스메타 학자로 일하게 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이 무역단체의 압력에 굴복한 것이 분명해 보임에 따라 이 제안은 2주도 채 지나지 않아 6월에 발표된 최종 계획에서 사라졌다.

무역 기구는 시골 지역의 미용사들이 외국 동료들에게 일자리를 잃게 될까 봐 두려워했다. 이 단체는 또한 외국인 미용사들이 일본 동료들에 대한 급여를 낮추면서 더 낮은 임금을 위해 일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미용사와 이발사들은 이미 모든 근로자들의 국가 수치보다 40% 적은 임금을 받고 있으며, 적어도 10명의 종업원을 고용한 미용사들의 평균 수입은 연간 295만 엔(2만6408달러)에 달한다.

코스메트릭스 학교는 그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다른 나라의 항공사들은 일본보다 더 많은 것을 만듭니다. 그들은 한국에서 낮은 임금을 위해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한 학교 관계자는 말했다.

셰프들은 취업 비자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는 또 다른 직원 그룹 역할을 한다. 지원 자격은 있지만 프랑스, 중국 등 요리를 위한 주방체험은 10년 이상 필요하다. 이는 일본 요리사가 되고자 하는 국제적인 견습생들은 비자를 받을 자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요리사들은 수요가 많다. 노동부에 따르면 2017 회계연도 식품준비생에 대한 취업률은 3.23명으로 전체 업종 1.38명보다 훨씬 높았다.

미용사와 주방장들의 이러한 어려움들은 왜 일본인들이 이민을 꺼리는지를 반영한다.

그러나 정부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면허가 있는 전문가들은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대도시 외곽에 있는 중소기업들은 인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골지역은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도로 숙련된 노동자가 없는 암울한 미래에 직면하고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