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라이센스뉴스 = 정수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7월 28일 신남방지역 코로나 확산에 따른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등을 종합 점검하기 위해 통상 및 업종별 유관기관 회의를 개최하였다.

코로나 상황을 고려 화상회의로 개최된 금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신남방지역 각국의 대응현황, 우리 기업의 조업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함께 공유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하였다.

인니, 말련, 태국, 베트남 등은 델타 변이 전파로 인해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신남방 각국은 백신접종율 제고에 노력하는 한편 이동제한, 재택근무 등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한 각국의 생산공장 조업 허용 등으로 대부분의 지역과 업종은 정상 조업중이나 코로나 확산이 심한 일부 국가, 지역은 조건부(공장내 숙식해결 등) 혹은 업종별 허용 정책 등으로 일시 조업중단, 감산 등 애로 발생중이다.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으로 코로나 확산에 따른 직원안전 문제, 공급망 교란, 물류·통관 지체 등에 따른 자재수급 애로, 출입국시 격리 강화에 따른 출장 애로 등을 제기하였으며 특히 백신접종 지원과 한국 혹은 상대국 입국시 격리기간 단축(백신접종자에 대해서는 면제)등을 요청했다.

나승식 통상차관보는 “델타변이 전파 등에 따른 신남방 지역 코로나 재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과 현지 진출 우리기업에 대한 팬데믹의 위협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하며 “유관부처와 긴밀히 공조하여 업계 애로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통상지원기관과 업종별 협단체도 현지 모니터링, 기업지원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