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오피스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그린오피스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도시농업관리사를 통한 다양한 그린인테리어, 그린오피스 등을 조성하고 인력환경생성 및 고용창출을 위한 식물조경시설 조성사업이 활성화 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자연 친화적인 도시환경 조성, 도시민의 쉼 공간 제공, 농업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자연가(家)득’ 사업을 수행할 지자체를 선정한다.

‘자연가(家)득’이란 ‘실내가 온통 자연으로 가득하다’라는 의미로 실내 도서관, 주민센터 등 지역주민이 다수 이용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해 입면녹화와 실내정원 시설 조성비를 지원하는 식물조경시설 조성사업의 사업명이다.

이번 공모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며 2020년 1월 3일까지 사업신청서와 계획서를 광역 지자체에서 취합해 공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전문가 평가를 통해 1월 중에 선정할 계획이며 지자체 참여도, 도시농업관리사 관리인력 채용 등을 평가한다.

2019년도는 나주, 군산, 청주 3개 지자체를 선정 추진했으며 2020년도에는 10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2019년도에 사업을 추진한 지자체 중 나주시는 빛가람 행정복지센터, 나주공공도서관, 농업기술센터 등 3개소에 실내 식물조경시설을 설치했다. 나주시 식물조경시설 이용객들은 공기정화 식물을 이용해 쾌적한 실내 환경과 녹색공간으로 꾸민 주민쉼터에 대해 좋은 반응을 보였다.

한편 도시농업관리사는 2017년 9월 22일 시행된 국가전문자격으로 도시농업 관련 해설, 교육, 지도 및 기술보급을 주 임무로 하며 원예·유기농업 등 9개 분야 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고 전문인력양성기관에서 도시농업 전문과정(80시간 이상)을 이수해 자격증을  취득한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