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블록체인 진흥주간 포스터 (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 블록체인 진흥주간 포스터 (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블록체인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제고하고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19 블록체인 진흥주간’을 오는 12월 16일부터 18일까지 개최한다.

올해 2회째를 맞는 블록체인 진흥주간은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이 함께 주관하며 Security(보안성), Transparency(투명성), Availability(가용성), Reliability(신뢰성), Technology(기술)의 ‘START’를 주제로 컨퍼런스, 시범사업 전시회, 채용상담회 등 총 9개의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2019 블록체인 진흥주간’ 개막식 행사에서는 올해 블록체인‧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유공자들 포상 및 관련 행사 우수자들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컨퍼런스는 국내외 전문가의 기조강연, 블록체인 공공‧민간 시범사업 성과를 발표하고 블록체인 규제개선 세미나에서는 올해 5개 분과(공공서비스, 금융, 물류‧유통, 에너지, 헬스케어)로 진행한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에서 도출한 규제 개선안을 공유한다.

전시회는 블록체인 공공‧민간 시범사업의 성과물을 전시해 행사에 참여한 국민들에게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공시범 사업 부문은 토피도 (국가기록원 협업)가 신속한 대국민 기록정보 서비스 및 정보의 진본성·무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적용한 신뢰기반 기록관리 플랫폼’ 시범서비스 소개하고 라온시큐어 (병무청 협업)는 민원 처리시스템의 사용자 인증과정 및 민원신청 내역에 대한 부인을 방지하는 ‘인증서 없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사업을 소개한다.

유투바이오 (서울의료원 협업)는 보험사, 약국, 제증명 수신기관간 의료정보 공유를 통해 스마트 간편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Smart Hospital 서비스’ 전시 및 체험을 엔디에스 (식약처 협업)는 먹거리 불안감 해소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식품 안전관리방안을 도입하는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서비스 플랫폼’ 전시 및 체험을 진행한다.

틸론(우본 협업)은 현행 종이우편 안내 시스템의 사용자 불편사항을 개선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우편사서함 서비스’ 전시 및 사업 소개하고 나인이즈(전북 협업)는 전주 한옥마을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전북코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블록체인 기반 전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플랫폼’ 전시 및 체험을 진행한다.

엘지 씨엔에스(제주도 협업)는 전기차 폐배터리의 탈거, 입고, 해체, 분석 등 전 단계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하는 '블록체인 기반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 전시 및 체험을 엔텔스 (남부발전 협업)는 발전사업자에게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공급의무자에게는 고객관리를 위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블록체인 기반 REC 거래 서비스’ 사업을 소개한다. SGA블록체인 (환경부 협업)은 탄소배출권 이중거래방지 및 거래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탄소배출권 이력관리 시스템’ 사업을 소개한다.

민간프로젝트는 SK텔레콤이 모바일을 이용해서 개인정보를 본인이 모바일로 스스로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증명·발행이 가능한 ‘DID 기반 모바일 전자증명 서비스’ 전시 및 체험을 진행한다.

이포넷은 기부의 전 과정(모금·분배)의 엄정한 집행 및 투명한 추적을 통해 신뢰 기반을 구축해 침체된 국내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한 ‘탈중앙화 기부 서비스’ 전시 및 체험을 현대오토에버는 투명한 중고차 정보(차량 기본정보, 주행거리, 검사이력 등)를 국민에게 제공해 허위매물, 차량정보 조작을 차단해 중고차 안심 거래 기반을 마련하는 ‘블록체인 기반 중고차 서비스’ 전시 및 체험을 진행한다.

한편 채용상담회에서는 블록체인‧핀테크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핀테크 전문기업 20개가 참여하여 채용계획 안내 및 현장 면접 등을 진행한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