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OVA 태국법인 본사 및 2개 매장 단속, 대표자 소환조사 실시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KOTRA(사장 권평오)와 공동으로 태국내 한류편승기업인 ARCOVA(아르코바)에 대한 태국 세관의 대대적인 단속을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ARCOVA 한류 열기가 뜨거운 태국에 ’16년 법인을 설립한 후 화장품 등 한국 유명 소비재 모방제품을 방콕 시내 및 근교의 총 5개 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었다. 

매장에서는 K-POP을 틀어놓았을 뿐만 아니라 판매제품에는 엉터리 한글이나 허위의 한국법인 및 한국주소를 표기하고 있었으며 제품의 이력정보가 담긴 바코드 또한 다른 한국업체의 바코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특허청은 금년 3월 KOTRA 방콕무역관 해외지식재산센터(IP-DESK)를 통해 ARCOVA에 대한 현황조사 및 법률검토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6월 태국 경찰청 및 세관에 ARCOVA에 대한 단속을 요청했다.

태국 세관은 약 6개월간에 걸쳐 방콕 IP-DESK와 협조하여 매장 사전답사 등을 진행했고 지난 9월 ARCOVA 태국법인 본사와 유동인구가 많은 2개 매장에 대한 압수수색과 태국법인 대표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ARCOVA가 ‘Made in Korea’라고 표기한 화장품은 중국에서 수입됐음을 확인했고 ‘화장품법,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제품에 대한 압수조치가 이뤄졌다.

태국 세관에 따르면 압수된 물품은 샴푸, 로션, 마스크팩 등 화장품류 30여개 품목으로 1만 8000여점 이상이 압수됐고 약 2,000,000 바트(8000만원) 상당에 해당된다.

또한 ARCOVA는 압수되지 않은 다른 위반 상품을 모두 제출하기로 했으며 해당 상품에 대한 수입허가증 취소 결정 및 벌금도 내려질 예정이다.

한편 특허청은 작년부터 태국과 베트남, 중국 등지에서 MUMUSO 등 한류편승기업에 대한 단속을 이끌어냈고, 금년에는 대전지방검찰청과 공동으로 일부 한류편승기업의 국내법인 2개사에 대한 법원의 해산결정을 이끌어 낸 바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