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무료이미지)
(사진=픽사베이무료이미지)

요즘 엘리베이터, 즉 승강기가 없는 건물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엘리베이터는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편의요소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더불어 승강기에 대한 관리는 물론 설계와 제작, 설치, 검사, 유지, 보수까지 두루 전담하는 승강기관기사와 관련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시험을 준비하는 인원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강기기사는 주로 승강기 또는 승강기부품 제조업체, 수입업체, 승강기보수·유지·점검 업체 또는 승강기검사 대행기관 등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현대의 초고층화 추세에 맞게 그 수요도가 높은 직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하지만 승강기기사 자격증 시험은 많은 준비를 요한다. 승강기 동작조건 제시에 의해 회로도면 설계, 설계된 도면으로 작품제작, 지급된 재료로 승강기 설치에 관련된 기계작업 등의 단답이나 간단한 서술식 질문에 응답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춰야 한다.

본격적인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승강기계론’, ‘승강기설계’ 같은 주요 과목을 집중적으로 준비해 이론적인 기반을 잘 다지는 훈련도 필요하다. 특히 지난해 필기시험 합격률이 20%임을 감안했을 때 적당한 지식과 어설픈 공부방법으로는 합격을 장담할 수 없다.

여기에 실기시험을 대비한 준비 또한 필요하며 모든 자격증시험이 마찬가지이듯 철저한 준비와 공부만이 합격의 목표를 이루는 지름길이다.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승강기와 관련된 설계부터 제작, 관리에 이르는 총체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단순히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기보단 책임감을 가지고 직업적 자부심을 키우는 게 중요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승강기기사는 자격증 취득 후 수요가 높은 관련 분야로 진출하기 용이하지만 그만큼 업무만족도나 책임감도 필요한 분야”라며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이 됐다고 해도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