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화장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은 물론 반영구수강을 담당하는 반영구학원, 눈썹문신학원, 눈썹반영구학원, 남자눈썹문신학원, 반영구재료, 아이라인문신학원 등의 전문 아카데미들 및 헤어, 메이크업, 네일, 피부, 왁싱, 속눈썹연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기술인들, 그리고, 미용사자격증, 메이크업아티스트, 메이크업국가자격증, 네일아트자격증, 피부관리사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예비 뷰티인들까지도 반영구 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30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 원천적인 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눈썹복원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반영구 특수메이크업의 디자인은 눈썹분석으로 시작한다.

눈썹 전체를 3등분 했을 때 내측 1/3을 눈썹 머리부분, 가운데 부분을 눈썹 몸통부분, 나머지 외측 1/3을 눈썹 꼬리부분이라고 한다. 

눈썹의 시작은 콧망울 끝에서 수직으로 그어 올린 연장선과 자연스럽게 연결한 눈썹의 연장선이 만나는 지점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미간이 넓어지면 동시에 얼굴이 넓어 보이는 착시가 일어나고, 미간이 좁아지면 이해심이 없고 속이 좁아 보이며, 자칫 빈곤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눈썹의 시작 부분의 설정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눈썹 머리부분에서 눈썹의 윗선이 수평선과 이루는 각을 윗각, 눈썹의 아랫선이 수평선과 이루는 각을 밑각이라 한다. 윗각은 연출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따라 그 각이 달라지며, 밑각은 얼굴의 길이를 인식하는데 착시효과를 줄 수 있다. 윗각과 밑각은 눈썹의 두께를 조절한다. 윗각과 밑각을 같게 디자인 하여 눈썹이 두꺼워지면 중성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고, 윗각이 밑각보다 완만하여 눈썹이 얇아지면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여 여성성이 강조된다.

일반적으로 눈썹산의 위치를 눈썹 몸통부의 끝부분, 즉 눈썹 전체의 2/3 지점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고객의 눈썹산의 위치가 모호할 때는 눈을 감고 눈썹을 찡끗 올리도록 하거나, 정면을 응시하고 눈동자 외측의 연장선을 수직으로 그어 눈썹과 만나는 부분을 확인하면 눈썹산(눈썹올림근)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눈썹산을 디자인 할 때는 눈썹의 몸통부를 3등분 한 다음, 바깥쪽 1/3을 다시 3등분 했을 때 가장 외측의 1/3 영역 안에 눈썹산이 위치하도록 하며, 그 위치를 내측 또는 외측으로 조절하여 이마를 넓어보이게 하거나 좁아보이게 하는 착시현상을 유도할 수 있다.

이마가 넓어 보이고자 하는 경우 눈썹산을 1mm 외측으로 디자인하고, 반대로 이마가 좁아 보이고 싶은 경우 눈썹산을 1mm 내측으로 디자인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눈썹의 윗선이 가장 높은 부분을 윗산, 아랫선이 가장 높은 부분은 아랫산이라 하며, 윗산과 밑산의 각도는 디자인에 따라 같은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많은 연구들과 저서에서 일반적으로 이상적인 눈썹의 끝은 눈꼬리와 콧망울을 잇는 연장선상에 오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이렇게 디자인을 하게 되면 눈썹의 길이가 길어져 기대하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눈썹 꼬리부분의 끝은 눈썹의 시작부분 보다 위에 위치하도록 하며, 눈의 윤곽이 끝나는 지점에 맞추거나 입술의 끝에서 눈꼬리의 연장선이 만나는 지점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광대뼈가 튀어나온 얼굴형의 경우는 관자놀이가 들어가 있어 눈썹이 짧으면 광대뼈가 더욱 돌출되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눈썹의 길이를 길게 디자인하여 광대뼈의 각을 감소시켜야 한다.

꼬리부분의 윗선은 연출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따라 직선 또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디자인 할 수 있는데,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할 때는 직선보다 부드러운 곡선으로 디자인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랫선은 고객의 얼굴 조건과 하악의 상태에 따라 직선과 부드러운 곡선으로 다르게 디자인할 수 있다. 

강한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하는 경우는 눈썹 꼬리부분의 위치를 올려 디자인하고, 온순한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하는 경우는 눈썹 꼬리부분을 끌어내리면 된다.

눈썹 꼬리부분의 끝에서 5mm는 반드시 직선을 유지하도록 디자인해야 하며, 이 부분이 곡선으로 마무리 되었을 경우 자칫 나이들어 보이고 구시대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21세기의 동안스럽고 활동적이며 세련된 이미지는 눈썹의 꼬리부분을 통해 표현해 낼 수 있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조앤아카데미 한국본원 대표원장
반영구 특수화장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아이라인눈매교정술, 생기입술조형술. 두피반영구복원술 특허권리자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국민대학교 글로벌뷰티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사)한국메이크업전문가직업교류협회 코리아미페스티벌 뷰티컨테스트 스킨아트 심사위원장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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