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건설, 환경, 전기·전자 분야 등에서 106개 개선
4차 산업관련 2018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확정·고시

국가직무능력표준 설명자료 (자료출처=고용노동부)
국가직무능력표준 설명자료 (자료출처=고용노동부)
2018년에 새로 개발된 50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개선한 106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통한 특성화고 교육과 직업 훈련, 관련 자격개발로 일자리 창출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1일 확정 고시하고 이번에 새로 개발된 50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 중에서 특징적인 분야는 무인기 콘텐츠 제작, 스마트 설비‧설계 등 4차 산업 혁명 분야, 레저선박 몰드 제작, 레저선박 도장 등이라고 밝혔다.또한 해양 관광 분야와 골프 캐디 교육을 위한 골프 캐디 분야, 반려 동물로 인한 사회적 갈등 예방을 위한 반려 동물 행동 교정 분야도 포함될 예정이다.

개선된 106개 국가직무능력표준 분야 중에서 특징적인 것은 건설 분야의 안전 강화를 위한 도로 설계, 공항 설계 국가직무능력표준, 관련 법령 개정에 따른 수질 오염 분석, 수질 환경 관리 국가직무능력표준, 국가기술자격 개편에 따른 재료 시험, 제강, 판금 제관, 이산화탄소(CO2) 용접 국가직무능력표준 등이다.

신규 개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내용
국가직무능력표준 설명자료 (자료출처=고용노동부)
국가직무능력표준 설명자료 (자료출처=고용노동부)

미래 유망 분야는 무인기(드론) 콘텐츠 제작, 스마트 설비 설계 등 미래 유망 신산업 인력 수요 조사 전망을 근거로 4차 산업 혁명 분야와 12대 신산업 분야에서 20개 개발했다.

건설 분야는 산업현장에서의 안전을 위해 줄걸이 작업,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직업교육·훈련의 활용 수요가 높은 한옥 시공 등을 개발했다. 레저선박 분야는 정부의 해양 관광 레저산업 육성 정책에 따라 레저선박 몰드 제작, 알누미늄 레저선박 건조 등을 개발했다.

서비스 분야는 휴양 콘도미니엄의 고용효과 등을 고려해 리조트 운영 관리 국가직무능력표준및 골프 캐디의 체계화된 교육·훈련과정 마련을 위해 골프 캐디 등을 개발했다.

광산업 분야는 광 응용 제품의 핵심 요소 기술인 광학 소프트웨어 응용, 광 센서 기기 개발 국가직무능력표준과 감성과 디자인 중심의 소비환경에 따라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 조명 개발 등을 개발했다.

통신기술 분야는 철도, 항만, 공항 등 이용자의 편익을 위해 철도 정보통신 설비공사, 도로·교통정보통신 설비 공사 등을 개발했다. 기타 반려 동물로 인한 사회적 갈등 예방을 위해 반려 동물 행동 교정 등을 개발했다.

개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내용
국가직무능력표준 설명자료 (자료출처=고용노동부)
국가직무능력표준 설명자료 (자료출처=고용노동부)

건설 분야는 안전 관련 능력 단위 개발의 필요 등에 따라 도로 설계, 공항 설계 등을 개선했다. 능력 단위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구성 요소로 교육 훈련과 평가가 가능한 기능 단위이다. 기계 분야는 활용 과정에 발생한 어려운 점을 없애기 위해 기계요소 설계 등을 개선했다.

섬유 분야는 국가기술자격 개편 등에 따라 제직 의류 생산, 패션 소품 생산 등을 개선했다. 환경·안전 분야는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 강화에 따라 수질 오염 분석, 수질 공정 관리 등을 개선했다. 전기·전자 분야는 빠르게 변하는 산업 기술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지능형 전력망 설비, 전기 설비‧설계 등을 개선했다.

재료 분야는 국가기술자격 개편에 따른 능력 단위 추가 등의 요청에 따라 재료 시험, 이산화탄소(CO2) 용접 등을 개선했다. 기타 직업교육 훈련 기관의 보완 요청에 따라 게임 콘텐츠 제작, 떡 제조 등을 개선했다.

직업능력평가과 양성진 사무관은 라이센스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개선을 통해 특성화고 교육과 직업 훈련, 관련 자격개발로 일자리 창출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양 주무관은 “특성화고의 모든 교재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교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래직업을 대비할 때 빠르게 직무를 습득할 수 있어 직업계고 학생들의 일자리 창출에 효율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자격 개발과 관련해서는 “미래에 생기는 직업 등 새롭게 생기는 직무에 따라 자격도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때 중요한 기준이 국가직무능력표준”이라며 “정확한 기준이 세워짐으로 관련 직무 따라 자격이 활발히 생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모든 훈련은 국가직무능력 표준 모듈로 능력단위별 이수를 마치는 경우에 능력단위별 훈련을 진행하게 되며 평가지침 및 평가방법론이 들어 있어 기존 이론 중심 학습에서 벗어나 실기까지 할 줄 알아야 직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며 변화될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 “예를 들어 미래유망분야의 경우 3D라는 직업이 새롭게 생겨남으로 인해 자격도 만들어저야 하는데 이때 미래의 직무를 정해놨기 때문에 관련 자격도 생기고 훈련도 생기기 때문에 실제로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한편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드론콘텐츠 제작 NCS의 경우 드론 촬영에 대한 기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카메라 움직임 기술등을 배운 후 관련 직무에 맞는 창의적 적극적 태도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