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미지에 눈썹이 미치는 영향

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라이센스뉴스 = 조소영 칼럼니스트 |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화장 시술 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이 반영구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모든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수 있도록하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칼럼에 소개했다.

지금부터는 대한민국 반영구화장 기술에 대한 표준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제시를 하여 대한민국 22만 반영구화장 전문가들 모두가원천적인 기술을 이해해 안전하고 아름다운 시술을 할수있도록 도울까한다.

사람이나 동물 등 모든 사물은 자신을 나타내거나 상징하는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표정의 변화가 풍부하고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내면의 개성을 가장 강하게 반영하는 사람의 얼굴은 인상학으로 발전되었다. 인상학은 아시아에서는 중국과 인도, 유럽에서는 그리스에서 비롯되었으며, 오늘날의 인상학은 동양의 것을 토대로 골상학을 가미하여 고도로 발달되어 왔다.

첫인상에서 눈과 눈썹의 특징은 그 얼굴을 기억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 눈썹은 얼굴의 지붕이라고 할 만큼 얼굴의 인상을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얼굴표정과 인상을 변화시키고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며, 얼굴형이나 눈매를 보완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눈썹은 부부운, 형제운, 자식운, 금전운, 사업운을 좌우한다고 알려져 있어 눈썹이 관상학적으로도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좋은 눈썹은 너무 시커멓게 보이거나 너무 엷게 보여도 좋지 않고, 좌우 균형이 잡혀 깨끗하게 나 있어야 하며, 길고 청수하며 완만하게 굽어 둥글고 짙고, 결이 고르고 윤기가 있는 것을 좋은 눈썹으로 간주한다.

게슈탈트(Gestalt) 심리학 이론은 화장형태의 착시현상을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시하고 있어, 화장을 할 때 눈썹에 선을 보정하여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위치, 각도, 크기, 방향을 조절하여 착시를 지각의 본질로 인식하는 대인지각의 착시현상 유도에 대한 근거를 설명해주고 있다. 이는 눈썹에 색을 부여하여 농담을 조절하고, 눈과 눈썹의 조화, 그리고 강약의 변화를 주어 자신의 자아를 원하는 모습으로 타인에게 각인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강은주의 연구에서는 10~30대 여성은 대부분 얼굴이미지에 눈썹이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화장을 할 때 눈썹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함은주의 연구에서는 반영구 화장을 가장 하고 싶은 부위로 눈썹을 선택한 대상자가 47.3%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또한 신석영의 연구에서는 얼굴형에 따른 눈썹화장의 이미지를 연구하여 인상학적으로 보다 효과적인 얼굴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하였고, 이화선, 김윤희, 강은주 등은 눈썹화장이 얼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해 얼굴인상에 있어 눈썹의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파악할 수 있다.

‘7초의 법칙’이란 말이있다. 사람의 첫인상은 3초만에 결정되어 다른 사람의 뇌에 각인시키는 시간을 말한다. 그 첫인상을 좌우하는데 눈썹의 모양이 70%차지한다.

그만큼 그 사람의 이미지를 메이킹하는데 있어 눈썹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조소영 칼럼니스트

대한민국 유일 반영구 특수메이크업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조앤 3 4 5 기법 특허권리자

現 조앤 특수메이크업 아카데미 대표원장

반영구합법화 비상대책위원

前 국민대학교 글로벌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