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에서 진행하고 있는 2019년도 YES FTA 전문교육 운영체계도 (자료출처=관세청)
관세청에서 진행하고 있는 2019년도 YES FTA 전문교육 운영체계도 (자료출처=관세청)

 

FTA 활용능력을 갖추고 원산지관리사 전문자격증을 취득한 특성화고 및 대학생 청년 무역인재를 수출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FTA 전문교육 및 양성사업이 정부 기관에서 진행 중이다.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중견기업은 FTA활용능력을 갖춘 인재를 통해 수출 역량을 높이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은 실무지식을 배워 취업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기대된다.

관세청은 중소기업의 FTA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YES FTA 전문교육을 4월 2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시행 3년차인 YES FTA 전문교육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

FTA는 자유무역협정 (Free Trade Agreement)의 줄임말로 국가 간 관세 등 무역장벽을 낮추는 협정을 뜻한다. YES FTA 전문교육은 일반·특화·수요자맞춤형 3개 분야에 총 9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일반·특화 분야는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평택을 중심으로 권역별 교육을 실시하고 수요자맞춤형 분야는 교육 수요가 있는 전국 어디든 찾아가는 방식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중소기업이 FTA를 활용해 수출할 수 있도록 일부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일반 교육과정에 수출입통관과 관세환급 내용을 추가해 FTA첫걸음과정을 신설하고 수요자맞춤형 교육과정도 FTA 활용 수출 상담을 추가해 1:1 수출컨설팅과정으로 개편했다.

관세청은 지난해 중소기업 실무자, 특성화고생,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총 741회 9807명에게 교육을 실시해 이 중 219개 기업이 새롭게 FTA를 활용하기 시작했고 183개 기업이 원산지관리시스템 (FTA-PASS)을 도입해 체계적으로 원산지를 관리하게 하는 성과를 거뒀다. 교육을 이수한 296개 기업이 원산지인증수출자로 신규 지정받았으며 273명이 원산지관리사 등 전문자격증을 취득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고용계약형 FTA 실무인력 양성사업 추진내용 (자료출처=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고용계약형 FTA 실무인력 양성사업 추진내용 (자료출처=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중소·중견기업들의 FTA 활용역량 및 수출경쟁력을 높이고 FTA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부터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을 대상으로 고용계약형 FTA 실무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추진될 내용은 FTA실무역량이 필요한 중소·중견기업과 취업을 원하는 특성화·마이스터고 학생들을 연결하고 학생들에게는 FTA실무교육을 이수한 후 취업까지 연결을 돕는 사업이다.

2월 공고를 시작으로 4월까지 학교선발 및 기업모집, 5월에 학생-기업간 매칭 6월부터 10월까지 FTA실무교육, 10월 이후에는 채용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 사업이다.

참여기업은 KOTRA의 각종 수출촉진 사업에 참여하는 강소·중견 수출기업 등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참여학교는 기업수요를 기반으로 5대 권역별 1개교를 선발하며 교육인원은 학교별 20명, 총 100명이다.

학생과 기업간 매칭은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 중 기업이 면접을 통해 교육생을 선발해 잠정 고용 협약을 체결한다. FTA 실무교육은 60시간의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키우고 관련 원산지 실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련 교육을 이수한 학생은 인턴 등을 거쳐 졸업 후 취업한다.

한편 특성화고의 취업률이 2017년 74.9%에서 2018년 65.1%로 전년 대비 9.8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특성화고 및 대학생의 취업률을 올리기 위한 효과적인 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