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드론을 활용한 2019 임무특화교육으로 공공분야 인력을 양성할 계획을 밝혔다. (사진출처=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드론을 활용한 2019 임무특화교육으로 공공분야 인력을 양성할 계획을 밝혔다. (사진출처=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공공분야 드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2019년도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초기시장으로 육성 중인 공공분야의 드론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처음 편성한 사업이다.

임무특화형 교육은 공공분야에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수준까지 능력을 펼치기 위한 교육으로 기본 비행교육에 영상편집 가공, 재난지역 특수 비행 및 고난이도 시설물점검 등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직무교육의 일환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사업용 드론 시장의 초기수요를 국방・치안・환경・안전・측량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2021년까지 4000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지만 이론교육만으로는 드론 조종의 어려움이 있고 획득한 영상을 가공하려 해도 전문성 부족으로 업무에 바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현장 업무에서 드론을 활용할 때 요구되는 능력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개발해 실시하는 일종의 신산업 특화 직무교육을 시작했다.

임무특화교육은 일반적인 공공업무와 드론이라는 4차원 업무수단 간 융합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의 순서는 기본소양인 드론 비행조종교육을 우선 실시하고 조종능력을 갖춘 대상자에 대해 소프트웨어 조작 등 고도화된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임무특화교육을 추가로 실시한다.

비행조종교육은 ‘항공안전법’에 따라 항공안전 기본사항의 습득여부 및 드론을 안전하게 조종할 수 있는지 능력을 평가한다. 정확한 명칭은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격으로 운전면허와 유사하다.

임무특화교육 과정은 교육대상 기관의 업무 전문가 소속직원, 드론 전문교육기관의 비행전문가, 교통안전공단의 교육전문가 등의 다양한 참여를 통해 개발될 예정이다.

특히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해 화재・오염・특수지형 등 현실에서 갖추기 어려운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하고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작년에 소방・경찰・해경・국토조사 등 4개 분야의 임무특화 교육과정을 개발해 100여명이 교육에 참가했으며 올해는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교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교육분야는 2배 수준인 10개로 확대하고 교육대상 인력도 3배 수준인 300여 명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미세먼지 측정 등 국민적 기대감을 안고 있는 환경 분야를 비롯한 교통·산림·농업분야 등이 올해 처음으로 임무특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본소양 배양을 위한 단순 비행조종교육은 기존에 많은 교육을 실시한 민간 전문교육기관을 통해서 협력・추진하는 등 공공과 민간이 함께 상생하는 형태로 전문교육기관은 교육대상자의 수요, 지역별 선호도 등을 고려해 추후 별도로 선정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오원만 과장은 “작년에 예산을 편성할 때보다 드론 활용이 확대되며 당초 예산규모보다 교육수요가 10배 이상 제출되는 등 드론 활용에 대한 뜨거운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며 “올해 다양한 공공분야 기관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드론시장에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나가겠다”는 사업추진 방향을 소개했다.

또한 “올해 사업이 작년 1단계에 비해 더욱 확대될 여지가 있는 1.5단계로 보고 있고 현재 국토부의 교육인프라로 구축 중인 복합교육훈련센터가 내년에 준공되는 대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2단계로 확대・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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