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분야 ‘40만명 취직’전망…노인일자리 10만개 생겨 
행정안전부,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올해 2086억원 투자

 

라이센스뉴스 =포커스 | 2022년까지 보건복지 분야에서 40만명 이상이 일자리를 갖게 되고 노년층에게도 10만개의 일자리 혜택이 주어진다. 행정안전부는 2022년까지 2만명의 인원이 방재안전 관련 분야에 충원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료출처=보건복지부
자료출처=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분야 40만명 일자리 창출…국책실천에 최선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3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모든 국민이 함께 잘사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2019년 보건복지부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관련 일자리를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약속을 지키면 올해까지 10만 7000명이 관련 분야에 취업하고 2022년까지 약 40만명 이상이 일자리를 갖게 된다.  

보육, 돌봄, 여가 등의 분야에 올해까지 9만 5000명의 인원을 확충하고 2022년까지 34만명이 사회서비스 관련 일자리를 갖도록 국책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방문건강관리 등 서비스 분야에 올해만 1300명을 신규 채용하고 2022년까지 읍면동 당 1명씩 근무자가 배치되기 때문에 3493명이 취직하게 된다. 

의료의 수준을 높이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의 확산으로 환자안전인력 및 교육전담간호사가 배치되고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분야에 2022년까지 9만 7000명의 보건의료일자리가 생겨난다. 

대구, 경남, 경기, 서울 지역에 사회서비스원 시범운영이 다음달부터 시행되면서 ‘사회서비스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추진 등을 통해 일자리의 공공성과 수준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노년층에게도 일자리가 생기면서 노후 생활이 풍요로워진다. 노인 61만명에게 일자리를 주고 국민연금 제도 개선 등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 구축 추진 등 노후 소득보장이 강화된다.

 

행정안전부,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올해 2만 6000명 고용

 

자료출처=행정안전부
자료출처=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3월 11일 ‘분권과 균형발전으로 다함께 잘사는 지역’을 위해 2만 6000개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핵심규제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업이 사람을 뽑거나 시장에 진출할 때 안좋은 저해 규제를 찾아 네거티브 방식을 적용해 규제내용을 해소함으로써 신산업을 발전시키고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는 것. 

지자체가 겪는 규제에 대한 가장 큰 문제 중 임시허가, 신속확인, 실증특례 3가지에 대한 내용, 절차 등을 공유 확산 한 후 규제가 완화된다면 관련 일자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지역 특성에 필요한 맞춤형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적극적으로 지방재정을 꾸려 나가면 지역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또는 공공단체 공급자가 제공하는 설비나 서비스 시설 관련 일자리 SOC를 신속집행해 상반기에 58.5%로 강화하고 4월까지 1회 확장적 추경에 약 12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만들기 목표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고용창출 및 지역정착을 위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도 확대한다. 지역 맞춤형 일자리 모델을 찾아내고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통해 사업 확산을 유도한다. 2018년 1만명에게 831억원을 지원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 올해는 2086억을 투자해 2만 6000명이 일자리를 갖게 된다. 더불어 지자체별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목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촘촘한 안정망 구축을 위해 소방공무원 3700명을 충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소방공무원을 ‘국가직화’하고  안전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 및 소방관 처우를 개선하는 등 재난관리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2만명의 인원이 방재안전 관련 분야에 충원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