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국어교사증서시험(CTCSOL) 합격률 70% 달성 이룬 ‘대교 차이홍공자학당’
국제중국어교사증서시험(CTCSOL) 합격률 70% 달성 이룬 ‘대교 차이홍공자학당’
  • 정수현 기자
  • 승인 2019.03.14 09: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어수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한 대교 차이홍, 2014년 차이홍공자학당 출범
국내 최다 중국어 관련시험 주관 기관으로 공자학원총부/국가한반 인증 ‘HSK시험센터’ 운영
전국 1000여명 원어민 교사의 퀄리티 있는 1:1 수업 저력
올해부터 ‘차이홍 = 한국의 중국 유학 기지’ 목표 본격화 선언

 

[라이센스인터뷰] 1월 28일 관악구에 위치한 대교타워 2층 차이홍공자학당에서 만난 김진무 교수는 현 차이홍공자학당 중방원장이다.

 

현 차이홍공자학당 중방원장 김진무 교수
현 차이홍공자학당 중방원장 김진무 교수

 

안녕하세요. 라이센스뉴스입니다. 1975년 창업 이래 다양한 사업 분야를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대교의 차이홍공자학당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자학원(학당)은 세계 곳곳에 중국 언어와 문화에 대한 학습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4년 공자학원총부/국가한판에서 인정하는 국가에 설립이 시작됐으며 현재 전 세계 146개국 1638개의 공자학원(학당)이 설립되었습니다. 중국의 모든 중국어 평가 자격증은 공자학원총부/국가한판에서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5월 중국 공자학원총부/국가한판과의 설립협약 체결로 (주)대교와 길림성교육청과함께 차이홍공자학당을 설립했으며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중국어교육, 중국어 평가와 함께 한중 문화교류 전파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차이홍은 대교의 중국어교육 브랜드 이름이고 중국어로 ‘무지개’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차이홍에서 사용하는 교재는 대부분 7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017년도에 ‘선진공자학당’으로 선정되었다고 들었습니다. 단기간 내에 우수교육기관으로 선정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자료출처=대교 차이홍 공자학당 홈페이지
자료출처=대교 차이홍 공자학당 홈페이지

 

2017년 세계공자학원대회에서 전 세계 1638개 공자학원(학당)의 평가, 국제교사양성, 중국문화활동 등 주요 실적과 공헌도를 평가하여 차이홍공자학당은 상위 5곳의 선진 공자학당에 들었습니다. 또한 평가 운영의 발전 및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아 ‘중국어 평가 우수기관상’도 함께 수상하였습니다.

 

CTCSOL(국제중국어교사증서) 자격증이란 무엇입니까?

국제중국어교사증서시험(CTCSOL)은 공자학원총부/국가한판 주관으로,《국제한어교사표준(2012)》를 근거하여 한어교학기초, 한어교학방법, 교학조직 및 교실관리, 중국문화와 타문화교류, 직업윤리와 전공발전 등 다섯 항목의 표준화된 테스트를 통해 국제중국어교사의 능력을 높이고 자격을 갖추기 위해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또한 공자학원총부/국가한판에서 중국어 교사지원자 및 국가파견교사선발에 있어 우선채용의 필요조건이 됩니다. 중국인은 학사이상, 비중국인은 대졸 이상이어야 자격이 됩니다.

 

CTCSOL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CTCSOL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필기대비반은 국가한판 추천 교수진 직강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으로 필기 시험에 나오는 5개 필수 과목(한어교학기초, 한어교학방법, 교학조직 및 교실관리, 중국문화와 타문화교류, 직업윤리와 전공발전)과 기출문제 풀이과정의 커리큘럼으로 주 1회 총 6회에 걸쳐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험은 150점(중국인 시험 150문항, 비중국인 시험 80문항)만점에 90점이상 넘어야 합격입니다. 면접은 150점 만점에 중국어 부분 60점, 외국어 부분 30점(비중국인은 중국어 부분 90점이상 합격이고 외국어 부분은 없음) 커트라인이 있고 <국제중국어교사증서> 필기 시험 합격자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면접대비반은 시험 전 1회 진행되며 전반적인 진행방법과 시범강의를 통한 질의 응답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합격률은 어떻게 됩니까?

 

자료출처=대교 차이홍 공자학당 홈페이지
자료출처=대교 차이홍 공자학당 홈페이지

 

CTCSOL 시험을 운영한 3년 동안 합격률이 70%까지 올랐습니다. 합격률이 높은 이유는 필기와 면접시험을 보기 위한 양성과정이라는 대비반을 운영하는데 중국의 최고 강사진을 초빙하여 강의운영하고 있기에 그 효과가 빛을 발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2007년 YCT 시험을 시작으로 2016년 2월부터 HSK, HSKK, CTCSOL 시험 운영 계약을 체결하여 표준화된 중국어 평가 서비스를 위해 ‘HSK시험세터’를 정식 오픈했습니다.

HSK시험센터는 국내 최다 중국어관련 시험 주관기관 중 하나로서 전국 64개 접수처 32개 고사장 운영으로 중국어 학습자들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고 CTCSOL 고사장은 현재 운영 중인 서울, 부산 외에도 접수 인원에 따라 대전, 광주 등 지역에도 설치 준비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2019년도에는 유학사업을 본격화하겠습니다. 중국유학을 가고자 하는 한국유학생의 편의를 위해 공자학원총부/국가한판과 중국 유학기지로 만들고자 합니다.

차이홍은 중국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대교만의 노하우와 축적된 학습관리 시스템으로 다양한 학습채널과 멀티 시스템을 활용해 최상의 학습효과를 이끌어 내어 세계 최고의 공자학당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