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무를 중요시 하는 선진형 국가기술자격방식인 과정평가형 자격격증 취득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사례가 늘고 있으며 코리아텍 능력개발교육원은 신중년 은퇴자나 예정자를 위한 ‘신중년 훈련교사 양성과정’을 3월부터 운영한다. 약사 자격증 없이 약을 제조하는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약국 조제실 설치·운영의 투명성 제고 방안’을 마련해 보건복지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 취득을 위한 용접현장
과정평가형 자격증 취득을 위한 용접현장

 

[자격증뉴스]

1. ‘신중년을 위한 맞춤형 훈련교사 양성과정’ 운영
코리아텍 능력개발교육원이 신중년 은퇴(예정자)가 숙련기술을 활용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 활동할 수 있는 ‘신중년 훈련교사 양성과정’을 3월부터 운영한다. 지난해 8월 정부는 관계부처합동회의에서 ‘신중년 일자리 확대방안’ 의 일환으로 ‘신중년 특화 훈련교사 양성 과정’을 개설, 신중년이 직업훈련교사 자격을 취득해 직업훈련기관에 취업하도록 지원키로 한 바 있다. 코리아텍은 과정 운영기관으로서 자격취득 지원 역할을 맡았다.

2. 자격소지 ‘약사’가 만드는 약제조과정…투명창으로 본다
국가전문자격인 ‘약사’ 자격증이 없는 일반 알바생 등이 약국에서 제조약을 만드는 등의 불법행위가 있어 국민들의 불만이 높아진 가운데 앞으로는 투명한 구조의 조제실에서 약을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약국 조제실 설치·운영의 투명성 제고 방안’을 마련해 보건복지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2. “과정평가형 자격증 취득은 취업 성공의 지름길”
현장실무를 중요시 하는 선진형 국가기술자격방식인 과정평가형 자격이 수강생은 물론 산업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존 이론만 수업하는 검정형 자격취득 방식은 단계적으로 그 비중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제도를 시행한 결과 총 5600명이 자격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라이센스뉴스]

1. 국토교통부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전년 보다 대폭 확대 보급하는 한편,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별교통수단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휠체어 탑승설비를 장착한 차량이다. 올해에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전년(150대) 보다 50% 확대된 220대 이상을 보급할 계획이며 국비 지원은 전년도 30억 원에서 60% 증가된 47억 원으로 확대한다.

[특허단신]

○ 2월 25일부터 ‘제32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출품작 접수 신청
○ 공익변리사, 법률구조 136건, 서류작성 지원 475건 등 사회약자에 큰힘
○ 중국 온라인 유통 위조상품 게시물 2만 1854개 삭제
○ 광주지식재산센터, 최우수 지역지식재산센터로 선정
○ 유관순 열사에게 주고 싶은 발명품은…투명망토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