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성애 칼럼니스트
손성애 칼럼니스트

성실함 그 자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충성인형 6유형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는다. 근면하고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일이나 어떤 일에 몰입하여 집착하는 경향으로 오해 받을 수도 있다.

충성인형은 자신을 방어하려는 성경적 성향이 강하므로 자신이 공격받을 수 있거나, 자신이 버려진다는 느낌을 받을 때면 행동이 종잡을 수 없도록 불안정하다. 또한 조심성이 많기 때문에 결정하기 어려운 순간을 많이 접한다.

옷을 살 때, 물건을 고를 때면 항상 고민한다. 오랜 시간 고민하고서도 결정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에 결정 장애로 오해받을 수도 있다. 이들은 전형적인 문제는 의심이 많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자세하게 상황이나, 오해를 설명해주지 않으면 의심의 의심이 거듭하여 자신만이 갖고 있는 상상 속으로 오해 덩어리를 만들어 진짜로 그 일이 일어난 것처럼 상상할 수 있는 단점으로 부부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발생시키는 ‘의처/의부증’이 많이 나타나는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 6유형은 ‘나는 헌신적이고 믿을만한 사람이다’로 정리된다. 긍정적 특징은 신중하며 충실함. 책임감 높고 믿음직함. 남을 존중하고 사랑을 나눔. 이상적임. 현명함. 호감을 주며 온유하고 정직함. 양심적, 규범적임. 자신의 소속에 최선을 다함. 참을성 깊고 준비성 철저함. 권위와 전통을 잘 따름. 애정이 풍부함. 가족을 중요하게 생각함. 헌신과 안전주의. 부정적 특징은 의심이 많아 끊임없이 확인하는 습관이 있음. 불안함. 소심하고 겁 많음. 권위적, 공격적, 보수적임. 타인 통제. 화를 잘내고 남을 테스트함. 독단적임. 융통성 없음. 우유부단함. 자기 확신 부족함. 극도의 열등감, 공포감. 

충성인형 아이들은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다. 또한 성실하기 때문에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한데 이에 손상을 입으면 불안정안 행동을 보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6유형 아이들에게는 행동에 대한 결과보상을 즉각적으로 주어서 지속적인 긍정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관심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므로 친구들에게 거절당하거나, 놀림을 받는다면 열등감, 공포감이 높아져서 무능력해질 우려가 크므로 교사는 친구들 관계에서 충성인형이 잘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수시로 체크하는 6유형 아이들에게는 언어적 메시지를 자주 주어서 사랑받고 있음을 알도록 해줄 필요가 있다. 이는 사소한 상처에도 상대에 대한 의심이 커져서 자신만의 방어벽을 높이 쌓아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방지해주어야 한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