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 원장
조소영 원장

요원하기만 했던 반영구화장 시술 합법화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반영구합법화를 맞이하는 개개인이 반영구합법화의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봐야 할 시점이다. 

필자는 지금부터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시술부작용 및 문제점, 비의료인 반영구화장 시술처벌 관련법규, 비의료인의 반영구합법화 시도사례, 해외 및 국내 비의료인 반영구화장의 법제화 및 현황, 비의료인의 반영구화장 합법화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모든 미용인들이 반영구합법화의 필요성과 추진 배경, 합법화를 이루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K반영구화장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정확한 내용을 알수 있도록하고, K반영구화장업계의 원대한 성장을 함께 이뤄내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다음의 내용은 반영구화장합법화 정책토론회에서 발제한 내용임을 밝힌다.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br>
우리나라 반영구화장 시장 및 규모

우리나라 반영구 화장 시장규모는 약 1조 6000억원 ~ 2조원으로 추산된다. 눈썹이나 입술 등 반영구문신 경험자가 약 1000만명이며 영구문신 경험자는 약300만명으로 우리나라 전 인구의 4분의 1이 반영구와 영구문신을 경험해 연 100만명정도가 시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젊은 계층과 직장인등이 시술받고 있으며 대상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반영구화장 공급측면에서 비의료인 반영구 화장인은 약 30만명이며 영구(문신)인은 약 5만명으로 총 35만명으로 추정된다. 시술 장소는 병원 등 의료기관이 10%를 차지하며 영구문신시술의료인인 의사는 약 10여명으로 전체의 1%미만이다. 미용실, 피부관리실, 가정집, 학원, 오피스텔, 원룸 등 비의료기관에서 90%이상의 시장이 형성돼 있다. 

반영구화장 문신업 직무현황
반영구화장 문신업 직무현황 <br>
반영구화장 문신업 직무현황 

반영구화장 문신업 직무현황을 살펴보면 영구문신은 패션, 스타일 연출 등을 목적으로 등, 팔, 다리 등 신체 전체에 문신작업을 수행하며 반영구화장은 미용을 목적으로 눈썹, 아이라인 등에 화장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반영구화장 문신업 인력현황
반영구화장 문신업 인력현황 
반영구화장 문신업 인력현황 

우리나라 타투인구는 200만명이며 타투이스트는 2만명으로 추산된다. 의사 자격을 소지한 타투이스트는 전체의 약 1% 이하인 10여명에 불과해 의료인의 전문성에 비해 역할은 미미하고 뷰티인들이 대부분 반영구화장시술을 진행하고 있는 현실인지라 일정한 수준의 자격을 갖춘 문신사 양성화의 필요성이 제기돼고 있다.

반영구화장합법화 정책토론회에서 사회자 반영구 합법화 비상대책위원회 조소영 추진위원
반영구화장합법화 정책토론회에서 사회자 반영구 합법화 비상대책위원회 조소영 추진위원

 

조소영 원장
대한민국 유일 반영구 특수메이크업 특허권리자 
자가눈썹결복원술, 조앤 3 4 5 기법 특허권리자
現 조앤 특수메이크업 아카데미 대표원장 
    중국 산둥성 청도 조앤 특수메이크업 아카데미 대표원장
前 국민대학교 글로벌 반영구 최고경영자과정 지도교수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한국인 최초 중국 모과평 이미지형상 예술학교 반영구화장 특강 교수
   (항주 모과평 본교·북경 모과평·상해 모과평)
   대한민국 공중파TV 3사 (KBS·SBS·MBC) 반영구전문가 자격 최초 출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