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늘 마케팅 컨설턴트
이하늘 마케팅 컨설턴트

필자는 광고대행사에서 종사할 때에 좌절한 적이 많았다. ‘나는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일까? 고객을 속이고 혹하게 하여 물건을 사게 하는 사기꾼일까?’

아마 수많은 마케터들이 비슷한 고민을 했을 것이고 비슷한 말들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왜 그런 고민을 하게 되었을까?

아마도 지난 칼럼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비밀’에서도 언급했듯이 매출에 쫓기기 때문에 옳고 그름의 판단이나 제대로 된 마케팅 보다는 기계적으로, 영업적으로만 다가선 부분 때문이 아닐까?

나조차도 내가 하는 마케팅에 자신이 없는 것이다. 하도 많은 광고주들을 상대하니 그 사업에 대한 이해보다는 그냥 그런 업종이니 이러하겠거니 수박 겉핥기 같은 이해도로 마케팅을 하기 때문일 것이다.

마케팅은 무엇인가? 마케팅은 단순 광고나 홍보 진행이 아닌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을 말한다. 즉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한 사업을 경영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가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는 부분인 것이다. 필자는 마케팅을 여행과 같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여행을 가기 전에 어디로 갈지, 누구와 갈지, 무엇을 타고 갈지, 가서 무엇을 할지 등 여행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대한 예산을 준비하고, 항공기든 호텔이든 예약을 할 것이다.

또한 여행은 무일푼으로 무전여행으로 갈 수도 있고 돈을 많이 모아 호화로운 여행을 갈 수도 있다. 혼자 모험을 즐기며 직접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여행을 할 수도 있고 이미 정보를 많이 갖고 있는 가이드와 함께 여행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재밌는 것은 어떤 여행을 하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부딪힐 수 있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 바로 여행의 묘미일 것이다. 그것이 성공적인 여행이든 실패적인 여행이든 말이다. 

마케팅도 마찬가지다. 마케팅은 경영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상품을 기획하고, 가격을 측정하고, 유통 경로를 정하고, 그리고 홍보를 하는 것이다.

우리 사업에 맞는 고객은 누구일지, 그 고객에게 맞는 제품들은 무엇인지, 얼마로 측정해야하는지 등 하나부터 열까지 다 신경을 써야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다.

놀랍게도 마케팅도 무일푼으로도 가능하다. 많은 초짜 사장님들이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돈이 없어서 마케팅을 못한다’는 것이다. 아니다. 돈이 없어서 마케팅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없어 맡기지 못하는 것이고 마케팅은 귀찮아서 안하는 것이다.

돈 없이 마케팅을 하려면 그만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무전여행은 당연히 힘들고 고달프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는 여행보다 더욱 더 느릴 것이며, 더욱 더 힘들 수 있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금전적 여유가 있어 여행하는 사람들과는 또 다른 세상을 보는 눈을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필자가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면서도 제발 사장님들이 대행을 맡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물론 대행이 필요한 사업들이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대행이 필요한 사업들은 이미 광고주가 마케팅에 대해 알고 있지만 사업 운영이 너무 바빠지면서 도저히 시간을 낼 수 없을 때 비로소 마케팅 대행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가이드를 끼고 여행을 한다 하더라도 내가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에는 여행에서 느끼는 재미가 다르다.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면 그건 가이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닌 끌려다니는 것이다.

그냥 끌려다니기만 하는 여행을 과연 성공적인 여행이라 할 수 있을까? 훌륭한 가이드와 함께 한다 한들 내 여행 취향과 맞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여행을 할 수 있을까?

제발 마케터가 알아서 맞춰서 다 해주겠지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대체 누가 사장보다 더 열심히 그 회사를 위해 일한단 말인가?

성공하는 사업을 위한 여행을 떠날 때에는 무조건 대행사에 맡기는 것보다 사업주가 먼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알고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나 원하는 부분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훨씬 더 성공적인 사업이 될 확률이 높을 것이다.

이하늘 마케팅 큐레이터·컨설턴트
모아컴퍼니·마케팅모아 대표이사
네마스쿨 마케팅 자문위원·강사
네이버 공식 대행사·스타트업 마케터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