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이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신년메세지를 전하는 모습 (사진출처=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이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신년메세지를 전하는 모습 (사진출처=중소벤처기업부)

라이센스뉴스 = 정수현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벤처형조직, ‘가치삽시다 온라인경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온라인으로 변화하는 소비유통 환경에 주목했다. 온라인 시장은 기술(플랫폼, AI, 빅데이터), 유통·마케팅(상품판매), 미디어(SNS 홍보) 등 다양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기존 사업 중심의 추진방식으로는 전문성 확보가 어렵고 급변하는 소비·유통 환경에 맞춘 정책 수립·시행이 어렵다. 중기부는 벤처형조직을 통해 비용부담과 활용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기반의 신기술을 활용한 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지원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인플루언서가 현장에서 생방송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등 온·오프라인과 연계하고 3D 스캔 활용·VR체험·플래그십 스토어 신설 등 소상공인제품의 스마트쇼핑을 지원하며 제품 특성에 따른 최적의 온라인 채널 입점을 지원할 계획으로 중기부 직제시행규칙을 개정해 6명 내외 규모로 5월말 신설 예정이다.

박영선 장관은 “중기부는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을 목표로 스마트 창업, 스마트 상점, 스마트 공방 지원 등을 통해 코로나19 이후에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경제, 그리고 비대면 기반의경제가 밀려올 것에 대비하고 있다”며 “온라인시장 활용 여부가 소상공인의 생존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벤처형 조직’은 2019년도에 처음 도입됐다. 행정수요 예측과 성과 달성 여부는 다소 불확실하나 국민 편의와 혁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도전적 과제를 추진하는 조직이다.  

jsh@l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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