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성애 칼럼니스트
손성애 칼럼니스트

아이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이상의 것을 할 때 좌절감도 크고 우울해질 수도 있다. 특히 자존감이 높은 아이일수록 목표한 것에 실패했을 경우 더 낙심이 클 것이다. 모든 것을 알아서 척척 잘하는 아이들이 있다.

그래서 주변에 칭찬을 많이 받고 기대에 노력하는 모습은 성실함으로 인정받는다. 바로 에니어그램의 감정 중심에 속하는 성취인 3유형 특성이다.

성취인 3유형은 야망이 있고 유능하다. 주변을 의식하고 좋은 평가받는 것에 관심이 크다. 그래서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목표보다 높은 목표를 설정하여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타인의 평가를 많이 의식한다.

또한 성취 지향적인 면은 많은 목표를 설정하여 매우 활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항상 바쁘다. 성공적인 결과를 추구하므로 좋은 결과를 위해 무리하는 경향도 있다.

성취인형의 무리한 행동들은 경쟁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과 욕구에 무반응 하거나, 자신의 능력보다 부족한 사람들을 무능력함으로 평가 절하하는 오류도 범하기 쉽다. 그렇지만 자신감 넘치는 에너지와 성공적인 결과를 통해 타인으로부터 부러움을 사며, 롤모델이 되는 사람들로 존경을 받는 인물들이 많다.

타협을 잘하고 설득력이 있어서 단체에서 어떤 목표에 결과물을 얻어내는 과제가 주어진 환경에서는 그룹을 리드하는 역할을 잘한다.

에니어그램 3유형은 ‘나는 뛰어난 인물이고 유능한 사람이다’로 정리된다. 긍정적 특징은 자신감 있고 적극적이다. 야망 있고 열정적이며, 효율적이다. 실용주의며 목표지향적이다. 동기부여를 잘하며 일을 끝까지 완수한다. 경쟁적이며 두뇌 회전이 빠르다.

최고가 되려고 하며 주변에서 인기가 많다. 부정적 특징은 자기도취적이고 계산적이다. 겉치레, 허위적 행동이 있다. 약삭빠르고 자신을 자랑하기 좋아한다. 정치적인 거짓말이 있다. 자신의 결함, 실패를 인정치 않는다. 기회주의적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옷 스타일, 외모를 단정하고 깔끔하게 하며 많은 신경을 쓴다. 모든 면에 다방면으로 잘 해내는 능력이 있어서 주변의 기대와 인기를 받지만, 이를 너무 의식하기 때문에 자신의 몸 관리를 소홀히 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어떤 상황에서도 처리할 일들과 관계를 잘 해결하기 때문에 능력자로 평가받는다. 또한 경쟁심이 높아서 결과에 집중하므로 성공 경험을 많이 갖기도 한다.

성취형 아이들은 실패에 큰 좌절을 느낄 수 있다. 실패에 너무 집착하여 깊은 상실감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성공에 대한 경험을 했을 때에 너무 과도한 칭찬은 피하는게 좋고, 실패도 경험하고 견딜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