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8월부터는 일학습병행 학습 근로자가 일정수준의 평가에 합격할 경우 ‘국가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코로나 19로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이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미뤄지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으며 전국 어린이집 휴원 기간도 4월 5일까지 2주 연장한다. 또한 ‘2020년도 제1회 해기사 정기시험’이 취소됐다-편집자 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사진출처=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사진출처=교육부)

[자격증뉴스]

1. 큐넷, 2020년 기사 제1회 필기시험 환불 안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자격증 시험정보 포털사이트 큐넷에서 2020년 기사 제1회 필기시험 시행일이 4월 25일로 변경됨에 따라 접수 취소(접수수수료 환불) 희망자에 대한 환불 절차를 안내했다. 

2.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 4월~8월 시행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2020년도 4월에서 8월에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 올 8월부터 ‘일학습병행 국가자격’ 부여
청년들의 조기 취업 길을 열어준 일학습병행 참여자가 9만명이 넘어선 가운데 올 8월에는 학습 근로자가 일정수준의 평가에 합격할 경우 ‘국가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이로써 일학습병행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제도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4. 해수부, 제1회 해기사 정기시험 취소
해양수산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이미 한차례 연기한 바 있는 ‘2020년도 제1회 해기사 정기시험’을 취소하고 소규모 상시시험으로 대체해 실시할 계획이다.

[평생교육뉴스]

1. 문체부, 저작권 특화 디지털포렌식 인력양성 대학 운영
문화체육관광부는 저작권에 특화된 전자 법의학즉 디지털포렌식 기술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저작권 특화 디지털포렌식 대학원’ 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2. 전국 모든 학교 4월 개학 연기 ‘사상 초유’
전국 모든 학교의 개학이 2주 더 미뤄진다. 당초 3월 23일이 예정이었지만 4월 6일로 미뤄지는 것. 코로나 19가 만든 사상 초유의 사태다.

3. 전국 어린이집 휴원 4월 5일까지 연장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감염을 최대한 방지하고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기존 3월 22일까지로 예고됐던 전국 어린이집 휴원 기간을 4월 5일까지 2주 연장한다고 밝혔다.

4. 임서정 고용부차관, 폴리텍대 비대면 수업 참관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19일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를 방문해 ‘코로나19 관련 교육훈련 시설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JOB뉴스]

1. 직업트라우마센터, 임상심리사 투입 본격 운영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직업적 트라우마 전문상담센터(이하 ‘직업트라우마센터’)를 전국 8곳에 설치하고 3월 16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 ‘직장 내 괴롭힘 상담센터’ 전국8개소 확대운영
고용노동부는 상관의 잦은 폭언, 직장내 따돌림 등 퇴사를 고민하는 직장인을 위해 전문 심리상담사가 법률상담과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 상담센터’가 전국 8개소로 확대 운영된다고 밝혔다. 

[특허단신]

○ 특허청, ‘지식재산 정책기자단’ 활동 개시
○ 특허청, 세계 최초 모바일 상표출원서비스 개통
○ 특허청, 청년창업 무료수강 ‘e-러닝 콘텐츠’ 개발
○ 특허청, ‘우수발명품 우선구매추천 사업’ 시행
○ 코로나 이슈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에 쏙
○ 박원주 특허청장, 코로나 19 진단키트 개발기업 방문
 

jsh@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