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년간 ㈜탑플레이트FC를 운영해 온 젊은 창업 전문가 이영준 대표가 성공하고 싶어하는 예비 창업가 및 현직 사장님, 대표님을 위해 명심해야 할 포인트를 정리해 라이센스뉴스에 칼럼을 보내왔다_편집자 주.

 

창업 후 시장 분석과 마케팅은 창업 성공을 위한 필수 과제이다. 어떤 창업이라도 꾸준한 시장분석을 하지 못한다면 장기 성공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시장분석과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시장분석은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창업 후 내 매장의 전문가라는 전제하에 주변의 시장 분석은 필수다. 시장분석이라함은 현재 내 창업 아이템의 주 고객층이 어떤층인지 주 고객층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가장 최우선 되어야 한다.

그리고 “잘 되는 매장”에는 분명 킬링 포인트가 있기 때문에 주변 매장, 같은 아이템의 잘 되는 매장을 꾸준히 조사하고 ‘왜 고객들은 이 곳을 찾는가’부터 ‘내 매장에 변형해 적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가’를 꾸준히 조사하고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시장조사는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도 좋지만 직접 발품을 파는 것이 가장 좋다. 경쟁 지역이 아닌 먼 타지역의 경우 직접 발품을 팔아서 매장을 이용해보기도 하고, 조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적용가능한 킬링포인트는 적극 적용해야 한다.

타 지역의 경우는 발품을 직접 팔아 조사가 가능하지만 내 근처 매장의 경우 시장 조사가 쉽지는 않다. 좁은 동네 상권에서는 직접 조사를 하러 다니는 것이 경쟁 매장의 불편한 시선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SNS로 내 고객, 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시장분석을 꾸준히 이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SNS는 10대부터 40대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내 매장의 SNS 채널을 만들어 내 고객들과 먼저 친해져야 한다. 내 매장의 불편사항부터 좋은점, 그리고 경쟁 매장의 이야기들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과 SNS로 소통하는 것은 좁은 동네 상권에서 시장 조사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더 나아가 장기 성공하는 매장의 필수 조건이다.

두 번째, 마케팅 역시 꾸준함이 필수다.

몇 번을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는 것이 바로 오픈 후 내 매장의 서비스, 시장현황, 마케팅, 고객에 대한 관심이다. 아무리 성공이 보장된 것 같은 누구나 알 수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도 사장님들의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없다면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오픈 후 마케팅 역시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비슷한 음식점, 비슷한 카페, 비슷한 PC방 등 타겟층이 그 매장을 찾는 이유는 분명히 있고 그 이유를 지켜야 한다. 또한 충성 고객을 잃지 않도록 꾸준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장기 성공을 위한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마케팅 중에서도 한번 방문했던 고객을 다시 방문하게 유도하는 ‘쿠폰 이벤트’는 실로 정말 오래되었다. 아직까지 대형 프랜차이즈에서도 쿠폰 이벤트와 비슷한 유형의 마케팅인 포인트제나 멤버쉽제도를 수십년간 이어가고 있는 것은 재방문 유도 마케팅의 효과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기본적인 마케팅은 어떤 창업 아이템에도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꾸준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충성 고객을 위한 마케팅이 함께 되어야 한다. 충성 고객의 생일이나 작은 서비스 제공은 적절한 선에서 꾸준히 제공되고 고객과의 친밀도가 쌓이면 어떤 시장상황의 변화에서도 고객 이탈을 방지 할 수 있다.

오래 전에는 고객들은 무조건 저렴한 곳을 찾았지만 이제는 현명한 소비, 자기 만족 소비 추세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면서 조금 비싸더라도 만족도가 높은 매장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 충성고객과의 친밀도를 높이는 것 역시 SNS를 활용하는 방법이 좋다.

주고객층의 연령대가 40대~60대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연령대에서는 SNS를 적극 활용해 고객과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내 매장을 잊지 않도록 꾸준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이라고 하면 바이럴 마케팅, 포털 사이트 광고 등 다양한 방법이 있고 이는 분명 시너지를 낼 수 있지만 비용적인 부담도 있고 마케팅을 잘 모르는 사장님들은 불필요한 마케팅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안정적인 마케팅은 SNS 로 소통하고 작은 이벤트들을 쉬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창업 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장기적인 성공을 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은 없다. 안정적인 매장 운영과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창업 후 시장조사와 마케팅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진행해야 한다.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