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차량기술사는 자동차에 관한 기계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공정, 기계 및 기술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지식과 풍부한 실무경험을 갖춘 기술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제정 된 자격이다. 1974년 기계기술사(교통차량)으로 처음 제정되어 현재의 차량기술사로 명명되었다.

주요 수행직무는 자동차에 관한 공학원리를 이용, 자동차의 구조재, 모터, 변속기 및 기타 자동차 관련 설비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을 설계하거나 개발하며 성능, 경제성, 안전성 등 전 분야에 대한 연구, 분석, 시험, 운영, 평가 또는 이에 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한다.

자동차수요층의 다양화와 시장구조의 변화, 국내외 자동차생산업체간 치열한 경쟁은 새로운 자동차를 끊임없이 개발 하도록 유인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환경문제를 고려한 배기가스의 감축, 대체에너지용 엔진개발, 리사이클링 등 자동차 관련 기술력을 선진국수준으로 높임으로써 차세대형 자동차 개발을 하기 위해서도 보다 많은 전문기술인력이 필요할 전망이다.

또한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엔지니어 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하는데도 매우 유리할 전망이다.

2018년 검정현황은 필기 응시91명 / 합격19명 / 합격률 20.9%, 실기는 응시40명 / 합격8명 / 합격률20%를 나타내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기계공학, 자동차공학, 자동차기계공학, 기관공학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자동차, 전기차량, 디젤차량 및 내연기관 기타 차량에 관한 설계, 제조, 관리기술에 관한 사항
④ 검정방법
   -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 면접 : 구술형 면접 (30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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