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소비자전문 상담사1급·2급 시험내용 변경 (자료제공=큐넷)

라이센스뉴스 = 정수현 기자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에서 기술자격시험 출제와 관련해 2020년 실기시험 평가방법이 변경된 종목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 

이번에 변경된 기술자격시험 종목은 소비자전문 상담사1급과 소비자전문 상담사2급 등이다. 

소비자전문 상담사1급은 필답형 시험시간 2시간 30분은 그대로 유지하고 문제수 및 문제별 배점이 변경된다. 변경 전 문제수는 18문제에서 15-18문제로 유연화되고 문제별 배점은 2-8점 내외에서 2-12점 내외로 바뀐다. 

시험 내용은 변경 전 출제기준 내용에 따른 서술형, 단답형 위주의 시험문제 구성, 특정 이론 및 법령에서 제시하는 내용 및 요건을 나열하는 암기 능력 측정에서 기존 문제유형 외 소비자 상담사례형 문제(1∼4문제 내외) 추가되고 관련 법령을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실제 사례에 적용 및 해결하는 능력 측정, 이론을 실제 자료에 활용하여 해석 및 예측하는 능력 측정으로 시험 내용이 바뀐다.

적용시기는 2020년도 기사 제4회 실기시험부터다. 

소비자전문 상담사2급은 필답형 시험시간 2시간 30분은 그대로 유지하고 문제수 및 문제별 배점이 변경된다. 변경전 문제수는 18문제에서 15-18문제로 유연화되고 문제별 배점은 2-8점 내외에서 2-12점 내외로 바뀐다. 

시험 내용은 변경 전 출제기준 내용에 따른 서술형, 단답형 위주의 시험문제 구성, 특정 이론 및 법령에서 제시하는 내용 및 요건을 나열하는 암기 능력 측정에서 기존 문제유형 외 소비자 상담사례형 문제(1∼4문제 내외) 추가되고 관련 법령을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실제 사례에 적용 및 해결하는 능력 측정, 이론을 실제 자료에 활용하여 해석 및 예측하는 능력 측정으로 시험 내용이 바뀐다. 

적용시기는 2020년도 기사 제3회 실기시험부터다. 
 

jsh@l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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