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중등학교 한국어 교과서 표지 (자료출처=교욱부)
태국중등학교 한국어 교과서 표지 (자료출처=교욱부)

라이센스뉴스 = 이병호 기자 | 정부가 해외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2022년까지 40개국 2000개교에 한국어반을 개설하고 한국어 교재·교과서 개발을 지속 확대한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해외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정규 외국어 과목으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0년 해외 한국어교육 지원 추진계획(안)’을 발표했다.

1999년 미국 현지학교에 한국어반이 최초로 개설된 이래 우리나라의 국격 상승과 케이팝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는 30개국 1635개 학교에서 14만 5000명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학습 중(2019년 기준)이다. 

2020년은 해외 한국어 교육 지원을 위해 작년 66억 원에 비해 90% 상향된 126억 원을 투자하며 특히 한국어 교육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신남방, 신북방 지역에 대해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신남방 신북방 지역 한국어반 확대 신설

2022년까지 40개국 2000개교에 한국어반을 개설하고 한국어 교재·교과서 개발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는 한국어 신규 채택을 희망하는 과테말라, 라트비아 등 8개국 및 시범운영을 희망하는 신남방·신북방 지역 4개국 등 한국어 교육 수요가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한국어 교과의 학년별·수준별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현지 국가와 협력하여 한국어 교육과정·교재 개발을 지원하여 시범운영 및 신규 채택 국가의 체계적인 한국어반 운영을 도모한다.

한국어 교원 파견 등 한국어 교육 전문성 제고

2022년까지 한국어 교원 파견 200명, 현지인 교원의 방한 몰입 연수를 250명까지 확대하고, 10개 현지 대학 내 한국어 교원(강사) 양성체계를 구축하여 현지 한국어 교육의 자생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작년 대비 140% 증가한 132명의 한국어교원 2급 이상 자격 취득자로서 학사학위 이상 취득한 자인 한국어 교원 자격 소지자를 파견(이 중 70%는 신남방, 신북방 지역)하고 우수 교원 확보를 위해 체재비도 20% 상향했다. 

현지인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신남방 지역 한국어 교원 150명에 대해 2주간의 방한 몰입연수를 신규 추진하고 내년부터는 신북방 지역으로 점차 확대하며 한국어 교육 학회와 연계하여 신남방, 신북방 지역별 50명씩 현지 통합연수도 병행한다.

현지 정규 초·중등학교 교원으로서 자격과 소양을 갖춘 한국어 교원(강사) 양성을 위해 국내와 현지 대학을 연계해 올해는 신남방 지역 4개, 신북방 지역 2개 현지 대학 내 한국어 교육 학위과정 또는 1년 미만의 단기과정 개설을 지원한다.

해외 한국어교육 거점기구 한국교육원 신설

해외 한국어교육의 거점인 한국교육원을 신설(베트남 하노이, 말레이시아 등)하고 현지 교육부 관계자와 양자 협상 등을 통해 한국어교육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한국어 교육 수요 증가에 따라 폭증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필고사 방식에서 인터넷 기반 시험(IBT)으로 개편하고, 출제 방식도 문제은행 방식으로 변경하며 말하기 평가도 신규 도입하여 평가체계 완성도를 높인다.

그간 추진해온 해외 한국어 교육자·교육행정가 초청 연수, 한국어 말하기대회 등에 대한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올해도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한국어 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해외 한국어 교육 현장과 적극 소통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 및 국내외 전문가들과 협력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성과를 확산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press@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