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그린전동자동차기사는 자동차, 전기, 기계, 센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전동기를 주동력 또는 보조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그 핵심부품인 전동기, 배터리, 충전기, 전력변환기, 변속기 등에 대해 벤치마킹, 사양선정, 설계, 시험제작, 성능평가 및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동차에 관한 지식 및 기능을 가지고 각종 공구 및 기기와 점검 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섀시,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부위를 진단하여 정비작업 수행하는 자동차정비기사와 달리 '전동자동차' 연구개발 인력의 효과적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자격이다.

2018년 종목별 검정현황은 필기 응시275명 / 합격106명 / 합격률 38.5%, 실기 응시 124명 / 합격2명 / 합격률 1.6%이며, 시험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그린카 학과, 하이브리드시스템 학과, 하이브리드 자동차과,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등
③ 시험과목(5과목)
  - 필기 : 1. 그린전동자동차공학
             2. 그린전동자동차 전동기와 제어기
             3. 그린전동자동차 배터리
             4. 그린전동자동차 구동성능
             5. 그린전동자동차 측정과 시험평가
  - 실기 : 그린전동자동차 사양설계 및 성능평가(필답형)
④ 검정방법 (필답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30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60점 이상
  - 실기 : 필답형을 100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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