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M,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 안내문 (사진= 연합뉴스 제공)
KLM,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 안내문 (사진= 연합뉴스 제공)

 

라이센스뉴스 = 최선은 기자 | 오늘(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열린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항공의 기자간담회에서 사과를 했지만 일각에서는 '반쪽짜리 사과'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건은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해 인천으로 향하던 KL855 항공편의 기내 화장실 문 앞에 한글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적힌 종이 안내문이 붙어 있어 '인종 차별' 논란이 일었다.

승객 김모씨가 종이 안내문의 사진을 찍고 "왜 영어 없이 한국어로만 문구가 적혀 있느냐"고 항의하자 승무원은 "잠재 코로나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하고 김씨에게 도리어 사진 삭제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글래스 사장은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KLM 기내 서비스 담당 임원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해당 항공편의 승무원은 암스테르담에 도착하는 즉시 한국 승객에게 미친 피해와 관련해 기내 담당 임원과 별도 면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항공편은 총 320석 규모로, 당시 한국인 135명과 외국인 142명 등 총 277명의 승객이 탑승한 상태였다.

14일 글래스 사장은 사과문 낭독 후 간담회에 참석한 이문정 한국 지사장, 크리스 반 에르프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영업 상무, 프랑수아 기우디첼리 아시아퍼시픽 사업 개발 담당과 함께 90도로 숙여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KLM 측은 정작 논란이 된 한글 안내문에 대해서는 "승무원 개인의 실수"라고 선을 그어 사실상 '반쪽 사과'에 그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글래스 사장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번 일이 어떻게 인종 차별일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해 발언의 진위를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그는 "이것(코로나19 사태)은 인종과 관련된 이슈가 아니라 전세계적인 이슈이기 때문"이라며 "한국보다 유럽에 확진자가 더 많은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인종 차별이라는 지적을 인정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 관계로 봤을 때 회사 차원에서는 이것이 인종 차별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단순히 영어로 기재하는 걸 잊어먹은, 인적 실수에 의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eun@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