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식품 국가기술자격 2탄 - 식육가공기사
[카드뉴스] 식품 국가기술자격 2탄 - 식육가공기사
  • 박세창 기자
  • 승인 2020.02.14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센스뉴스 박세창 기자] 식육가공기사는 사회발전과 생활의 변화에 따라 식육가공품에 대한 욕구도 다양해져 제조 공장이 발전하고 공정이 복잡해짐에 따라 축산물 및 식품을 다루고 이를 적절하게 유지 관리 할 수 있는 기술인력이 필요해 짐에 따라 만든 국가자격이다.

식육원료 및 식육가공 전반에 대한 지식과 법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료관리, 가공, 품질 및 유통관리, 안전 및 위생관리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생산하고자 하는 육가공 제품 혹은 물질을 제조하는 직무로 식육가공·제조업체, 식품연구소, 학계나 훈련기관, 정부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제품개발, 제조, 품질관리, 유통관리 등의 관리자 또는 기업을 관리, 운영하거나 식육제품을 고급화할 수 있는 창업의 진로 등이 있으며 축산물위생관리법과 식품위생법이 관련이 있다.

식육가공품에 대한 소비욕구 다양화에 맞추어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확산으로 식육가공 전문인력의 저변확대가 요구될 전망이다.

2018년 필기 응시 213명/합격148명/합격률 69.5%를 나타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시험과목
  - 필기 : 식품위생학, 식육과학, 식육가공학, 축산식품 관련 법규 및 규정, 제품저장 및 유통학
  - 실기 : 식육가공실무

③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100문항, 2시간 30분
  - 실기 : 복합형, 4시간 30분(필답형 1시간30분, 작업형 3시간 정도)

④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psc@lc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