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라이센스브리핑] 2019년 쏟아지는 신직종…‘자격증 취득은 필수’
[주간라이센스브리핑] 2019년 쏟아지는 신직종…‘자격증 취득은 필수’
  • 정수현 기자
  • 승인 2019.01.02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라이센스뉴스 독자 여러분
2019년 기해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올해부터 저희가 ‘라이센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애독 부탁드리며 이 코너를 읽는
많은 독자 여러분들의 행운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자격증뉴스]
1. 2019년 쏟아지는 신직종…‘자격증 취득은 필수’
올해부터 농업농촌 일자리관련 자격증이 신설되면서 2022년까지 자격증분야에서만 약 4400명이상의 청년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림축산부’)는 2019년 대통령업무보고에서 ‘동물간호복지사’, ‘양곡관리사’, ‘산림레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신설하는 동시에 기존의 ‘도시농업관리사’와 ‘재활승마지도사’등 전문가 고용도 늘린다고 밝혔다. 농림축산부가 대통령업무보고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발표한 부분은 ‘일자리’다. 내년부터 국민의 생활 속 수요가 늘고 있는 분야의 자격증을 신설하고 채용을 제도화하는 등 농업농촌 관련 국민수요가 청년 일자리로 연결될 수 있도록 ‘신직종제도화’를 본격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2. 원하는 직업에 맞는 ‘자격증추천’…AI 취업 서비스 시대 열린다
앞으로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기반의 일자리매칭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개인별 맞춤형 일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 (장관 이재갑)는 지난해 27일 일자리 정책의 핵심 전달체계인 ‘고용센터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취업지원 기능 강화를 위해 AI 기반의 일자리 매칭, 고용센터의 취업지원 기능 강화, 민원서식 간소화, 챗봇 도입 등 기능의 대대적 개편을 예고했다.

[특허뉴스]
1. GDP·인구 대비 내국인 특허출원, 한국이 세계 1위
특허청은 세계지식재산기구가 최근 발간한 ‘세계지식재산지표 2018’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2017년 GDP 및 인구 대비 내국인 특허출원 건수가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 국제특허출원(PCT) 이제 한번에 편리하게!
특허청은 세계지식재산기구와 서로 손잡고 PCT 전자출원 절차를 간소화하는데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특허청은 WIPO와 협력하여, 국내 전자출원 사이트 ‘특허로’와 WIPO의 전자출원 사이트인 ‘ePCT’의 계정을 연계하는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2일부터는 ‘ePCT’에서 PCT 국제출원서를 작성부터 제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게 됐다. 

3. 지능형 CCTV 관련 특허출원 증가
CCTV가 네트워크에 연결되면서 수집된 영상이 빅데이터의 기본 데이터로 활용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CCTV가 네트워크와 결합된 ‘지능형 CCTV’ 관련 특허출원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재난 방송 기술 관련 특허 출원 증가 추세
딩동~. “오늘, OO지역 호우특보 발효로 많은 비가 예상되니 하천 저지대 등 안전에 유의바랍니다.” 이와 같은 재난 방송은 다양한 재난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도록  대형 재난 및 사고 정보를 국가가 통합․관리하여 신속하게 해당지역에 통보하는 방송통신 기술을 말한다. 재난 사고로 인한 재산 및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 방송 기술이 필수적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재난 방송 기술 관련 특허가 꾸준히 출원되고 있으며, 내국인 출원은 점진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허단신]
○ 특허청, IP 검색 분야 민간 업체에 ‘러브콜’ 특허 심사에 민간의 검색 기술 활용 추진
○ 특허청, ‘허가등에 따른 특허권 존속기간 연장 의약품 및 농약 정보집’ 제4집 발간
○ 특허청, 한류콘텐츠 지재권 보호 컨설팅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 특허청, 2019년 변리사시험 대비 실무형 문제 모의시험 실시
○ IT 산업의 필수 소재, 희토류에 주목하라! 첨단산업용 희토류 소재 출원 동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