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직업에 맞는 ‘자격증추천’…AI 취업 서비스 시대 열린다
원하는 직업에 맞는 ‘자격증추천’…AI 취업 서비스 시대 열린다
  • 정수현 기자
  • 승인 2019.01.04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일자리포털’ 사이트 오픈…취업정보 한눈에
기업정보시템 정보분석, 자동 맞춤형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가능
빅데이터 통해 개인 경력·훈련교육·자격정보부터 ‘맞춤일자리’까지 추천
[자격증포커스] 라이센스뉴스는 국가공인자격증, 민간자격증, 평생교육과 관련된 이슈를 집중 보도해 우리나라에 투명하고 깨끗한 자격증 제도가 성립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으며 개인에게는 일자리 창출과 창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와 기업에는 고용창출과 국가발전을 위한 창구역할을 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이 알아야 할 최신 정보에 대해 집중 취재하고 있습니다-편집자 주.

 

고용센터는 일자리 관련 사이트들을  ‘일자리포털’로 통합하고 AI 기반의 일자리매칭 서비스 오픈해 구직자에 ‘최적의 일자리’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고용센터는 일자리 관련 사이트들을 ‘일자리포털’로 통합하고 AI 기반의 일자리매칭 서비스 오픈해 구직자에 ‘최적의 일자리’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출처=고용센터)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출범 20주년 ‘대대적 개편 예고’

앞으로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기반의 일자리매칭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개인별 맞춤형 일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 (장관 이재갑)는 지난해 27일 일자리 정책의 핵심 전달체계인 ‘고용센터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취업지원 기능 강화를 위해 AI 기반의 일자리 매칭, 고용센터의 취업지원 기능 강화, 민원서식 간소화, 챗봇 도입 등 기능의 대대적 개편을 예고했다.

이번 대책은 고용센터 출범 20주년을 맞아 국가 고용서비스가 양적으로 성장한 반면 고용센터에 대한 투자 부족으로 취업지원 기능이 약화되고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고 있다는 문제 인식하에 마련됐다. 실제 일자리 정책자금은 2015년도에 13조 9000억에서 내년에는 22조 90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민 10명 중 8명은 ‘일자리정책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겠다’고 할 정도로 체감도는 많이 떨어진 상황이다. 

 

고용센터, 일자리관련 사이트 ‘일자리포털’로 통합…취업 정보 한곳에서 제공

고용센터는 일자리 관련 각종 사이트인 워크넷, HRD-net, 고용보험시스템 등의 대국민 서비스 기능을 ‘일자리포털(온라인 고용센터)’로 합치고 구인·구직, 직업훈련, 고용보험 등 개인에게 맞는 모든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단순히 일자리 정보만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정보시템에 축적된 정보를 분석해 개인별 맞춤형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일자리포털에서 구직자가 자신에게 맞는 템플릿을 선택하고 정보제공동의를 했다면 고용보험, 워크넷, HRD-Net 정보를 활용해 자동으로 이력서가 작성 지원되고 구직자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취업하고 싶은 기업에 제출만 하면 된다.

과거 자신이 다녔던 회사 경력 리스트나 내일배움카드 발급 내용도 앞으로는 스스로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고용보험 가입 이력보기’, ‘HRD 직업훈력 이력보기’를 통해 내가 추가하고 싶은 항목을 체크하고 선택하면 자동 입력되기 때문이다. 

 

AI기반 일자리매칭 서비스 오픈, 구직자에 ‘최적의 일자리’ 추천

‘인공지능 기반 일자리매칭’ 제도 서비스도 오픈했다. 빅데이터로 축적된 개인의 경력, 교육·훈련, 자격정보 등을 통해 인공지능이 구직자에게 최적의 일자리를 추천하게 된다. 양질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빅테리터를 분석해 알고리즘을 개선해 나간다는 것이다. 

‘빅테이터전문가로 취업하고 싶다’고 이력서를 작성하면 네트워크관리사나 정보기기운용기능사, 리눅스 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경영기획파트에 취업하고 싶다’고 작성하면 서비스 CS 강사 양성, 마케팅 광고기획 영상 같은 훈련과정을 추천받는다.

‘엑셀 등 회계프로그램 관련 PPT 작성업무 경험이 있다’고 입력하면 마케팅 사무원, 경영기획 사무원등의 직업을 추천받고 받게 된다.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한 자격증정보, 훈련과정, 직업까지 알아서 추천해주는 것으로 보다 쉽게 취업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향후 ‘제2차 고용센터 혁신 T/F’를 구성해 혁신방안 이행과 고용센터의 역할 강화방안을 지속 논의하고 중앙·지방·민간이 효과적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협업을 강화할 수 있는 ‘공공 고용서비스 혁신방안’을 추가로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