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br>
<br>
<br>
<br>

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보석감정사(Gemologist)는 경제성장과 보석수입에 자유화로 보석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보석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보석감정에 대한 국내·외의 신뢰도를 높임과 동시에 감정서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하여 재정된 국가자격이다.

수행직무는 광학계기를 사용하거나 규정된 화학용액에 담궈 보석의 진위 감별 및 감정 수행하거나 중량을 측정하고 보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과 제반 특성을 찾아내기 위해 보석의 표면과 내부구조를 검사함에 있고 보석의 빛깔, 연마정도에 따라 등급을 판별·결정하여 보석감정서를 발부하며 도매 및 소매가격을 평가하는 직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보석감정사는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보석 소비 증가와 합성보석 생산기술의 발달로 보석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이다. 특히 1991년 부터 귀금속류에 대한 전품목의 수입이 자유화되었고 1995년부터 귀금속, 보석의 특별소비세 면세 금액이 샹향조정되어 보석시장이 양성화되면서 보석을 직수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 보석감정사의 활동무대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여성들도 많이 응시하고 있는 추세이며 젊은 층은 업체에 취업을 목적으로, 연령이 높은 층은 자영을 목적으로 자격증으로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현재 귀금속판매업을 하는 사람 중에 보석감정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2018년 필기는 응시생 593명 / 합격 424명 / 합격률71.5%, 실기는 응시생 537명 / 합격 136명 / 합격률 25.3%를 나타내었다.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전문대학의 보석감정과, 보석공학과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 보석학일반 2. 다이아몬드감정법 3. 보석감별법 4. 보석가공기법
- 실기 : 보석감정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
- 실기 : 작업형(2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psc@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