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라이센스뉴스 = 박세창 기자 | 목공예기능사는 1974년 목공예공예기능사2급으로 시작해 98년 목공예기능사로 재정되고 현재는 목공예기능사로 개편되었다.

현재는 목공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또한 일반인의 목공예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보다 숙련된 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동시에 다양한 목공예재료, 공예디자인 전반에 대해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인력으로 목공예품제작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재정된 국가자격이다.

주요 수행직무는 목공예에 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조각도, 줄톱, 끌, 송곳, 사포 등 각종 수공구와 목공 기계를 사용하여 나무를 깎고, 썰고, 자르고, 붙이고, 다듬어서 미관상 아름답고 일상생 활에 유용한 목공예품을 제작하는 기능적인 업무를 수행하며 판매업체, 가구제작업체, 인테리어업체, 토산품 또는 민예품 제작업체, 국내관광기념품업체, 공예품수출업체, 공예연구소, 그 외 목재관련업체에 진출하거나 개인공방을 운영할 수 있다.

오늘날 목공예는 기능적인 면과 조형적인 면을 함께 추구하면서 그 활용범위도 일상 생활용품, 가구뿐만 아니라 환경조형물에 이르기까지 넓어지고 있어 목공예품을 실제 제작하는 숙련공의 진출범위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비교적 배우기가 쉽고 부업과 자영업이 가능해 여성들이 취득하기에 유리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2018년 필기 응시생 243명/합격144명/합격률59.3%를 기록하였고 실기 응시생123명/합격59명/합격률48%를 나타내었다.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목칠공예과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공예디자인 2.목공예재료 3.목공예
- 실기 : 목공예작업
④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총 60분)
- 실기 : 작업형(6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psc@lcnews.co.kr

본 기사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국기 이모티콘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This news is available in English, Japanese, Chinese and Korean.
For translation please click on the national flag emotic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라이센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